자신의 발달과 가장 잘맞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그 이론과 자신의 삶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 가장 잘 맞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그 이론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여 분석해보세요.
Ⅰ. 서론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고 일생에 걸치면서 심리사회적 발달은 8단계에 거친다고 주장 하였다. 심리 성적 발달이론 안에 사회문화적 차원을 더해 성격 발달 단계를 발전 시켰으며, 전 생에 걸쳐 발달 단계를 구분하고 단계별로 성취해야 할 과업이 있다고 주장 하였다. 영아기 부터 노년기까지 규명하고 있으며, 포괄적인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발단 단계별로 구분한 것에 대해 어느 정도 동의 하다고 보고 자신과 가장 잘 맞는 이론이라고 생각하며, 현재 중년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중년기에 대해 살펴보고 본론에서는 자신의 발달과 가장 잘 맞는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여 분석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
1)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인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행동을 보면 이해하기 쉽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 태어나 어떻게 사회 환경에 잘 적응해 나가고 살아가는지 각 단계의 발달적 특성을 알아보아야 한다. 인간의 성격과 인성발달은 개인이 접하는 사회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고 에릭슨은 자아발달을 중요하게 바라보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에릭슨은 인생전반에 자아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따라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2) 심리사회적 8 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형성 단계
0~1세에서 이시기는 구강기에 해당하는 출생 후 한 살 때까지의 시기로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으로 기본적인 신뢰감이다. 양육자와 신뢰감을 형성한 아이는 양육자가 잠시 자리를 비운다 할지라도 양육자가 돌아올 것이라 신뢰함으로서 정서적 불안이나 걱정을 보이지 않는다 하였다.
- 자율성 대 수치감 형성(2~3세)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자율성을 중점으로 독립적으로 환경을 탐색하고 상호작용을 하기 시작한다. 주체적으로 나 혼자 할 수 있다는 욕구를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양육자가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거나 과잉보호적으로 대하게 되면 아이는 회의감과 수치심을 갖게 된다.
- 주도성 대 죄책감 형성
남근기에 상응하는 시기로 주도성을 중점으로 자신과 자기세계에 대해 구성하는 책임의식을 갖는 것을 말하고 있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으며, 자신에 대한 책임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자신의 계획이 매번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알 때 죄책감을 경험하게 된다.
- 근면성 대 열등감
6세~11세 시기에 아동들은 학교생활을 통해 사회적 범위를 확장시키게 된다. 또한 다양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데 열중하고, 아동에게 있어 교사와 또래집단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반면에 부모의 영향력은 감소되는 시기이다.
-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미 단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