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은 보통 어렸을 때의 성장과 두뇌 발달의 청소년기의 성장과 두뇌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아교육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유아교육은 보통 놀이를 우선시 하여 교육하게 된다. 놀이를 통해 좀 다가가기 쉽고 아이와 친밀함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 된다. 역할놀이는 아이가 이야기를 서로의 역할를 바꿔 가며 재구성하는 놀이로, 등장인물들의 역할을 가상의 상황 속에서 언어와 행동으로 모방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 감정 등을 표현하는 활동이다. 유아 놀이 중 아이에게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는 역할 놀이를 알아보면 서로 역할을 가지고 관계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의 상호작용과 사회성을 배우게 된다.
2. 본론
2.1. 극화놀이의 개념
놀이는 자신을 표현 하는 도구가 되고 세상과 소통하며 자연스럽게 사회와 융화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유아의 놀이 중 극화놀이는 자신이 경험한 인물과 상황 등을 모방하여 따라하거나 상상하며 즐기는 놀이다. 유아의 놀이가 중요한 것은 어떠한 것에 의미를 부여하여 놀이를 상징적으로 갇게 하며 이러한 상징놀이가 극화놀이로 발전해 왔다. 유아의 극화놀이란 유아교육에 많이 행해지는 놀이의 형태로 흥미가 높이고 상상력을 자극하게 된다. 겪었던 경험을 창의적으로 상상하여 말과 행동으로 재구성하여 흉내 내는 것이다.
2.2 극화놀이의 선정근거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극화놀이는 자유선택활동 시 흥미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역할놀이와 대·소집단활동으로 이루어지는 동극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역할놀이는 생활주제와 동화와 연관되어 교사의 주도하에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극은 다른사람을 모방하기에 자신의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되며 여러 또래 친구들과 나누어 극 놀이에 상상력을 더하여 협력하는 자세를 통해 사회성을 배우게 되며 서로 공유하며 이해를 하게된다. 여러 과정 중에서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 유아에게는 중요하게 다가오고 이기적인 아이에서 이타적으로 변하며 동일한 정서를 통해 공감능력 또한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2.3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극화놀이 활동 계획안
동화
코끼리야 어디사니?
활동명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2012
코끼리야 어디사니 그림책, 책고래 글 / 윤성희 그림
김선경, 극화활동이 유아의 대처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여러나라 지구와 교육 계획안
  • 하나 ․동화)꼬마 삼보의 모험-동시-우주 여행실외자유선택활동타 잔 놀 이 꽃밭에 울타리 세우기모래 시계 놀이 하기기본생활습관쓰레기 분리하여 버리기재활용품 모으기일일 교육 계획안 (○○. 11월 3주 11/20-월)생 활 주 제지구와 환경-우리 환경목      표★우리가 사는 지구에 관심을 가지고, 보존하는 방법을 안다.활 동 형 태활 동 내 용등원하기(8:30 ∼ 9:00)- 유아를 반갑게 맞이하고, 건강상태를 점검한다.- 출석 스티커를 붙이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활동을 들 수 있는데, 예배, 성경동화, 찬송가, 기도가 있다. 또한 이화유치원에서는 생활주제에 적합한 그림동화 외에 그림성경동화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고 있다.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의 하나로 도서 영역에 그림성경동화를 내주고 일과활동 중에 들려준다. 생활주제와 관련이 있는 내용의 찬송가나 복음성가를 가르치기도 하고 유아들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기도를 하는 경험을 가지게 한다. 3. 프뢰벨이화유치원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6장 번역 - Chapter 6 - Play as a Tool for Assessment
  • 놀이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 블록을 선택하는데 있어 아이들은 공간의 이해와 부분과 전체와의 관계 개념을 활용한 것이다. 그녀의 기록에 따르면 Shawna는 놀이 첫 날 이후 흥미를 잃은 다른 두 명의 아이와는 다르게 몇 일이 지나도록 지속적으로 본 프로젝트를 수행한 아이 중 하나였다. Shawna와 그녀의 “새로 사귄” 친한 친구 Emily는 이 프로젝트를 계속해 나갔고, 놀이를 계속 끌어나가기 위해 은행원의 역할을 만들어낸 것이다. 은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5장 번역 - Chapter 5 - Orchestrating Play - Interaction with Children
  • 놀이의 종류를 위한 뼈대가 된다. 예를 들어 소꿉놀이 영역은 협동적 언어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역할 놀이와 구성 놀이(쌓기놀이) 둘 다를 지지한다.; water table에서의 거품불기는 물놀이를 위한 확장을 제안하게 되고, 작은 테이블과 의자는 혼자놀이나 병행놀이의 뼈대가 되고, 러그나 쿠션은 아늑하게 나누거나 개인적 자유를 위한 선택의 뼈대가 된다(Beardsley, 1991; Henderson & Jones, 2002).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교사 존재의 영향은 매우 중요한 scaffolding의

  • 0세에서 2세의 환경 구성 과일과 운영 조사
  • 활용되는 공간으로 아늑함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교사가 언제나 영아를 쉽게 관찰할 수 있는 곳에 마련한다. 영아가 원할 때는 언제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소음이 적은 곳에 베개, 푹신한 의자나 가구, 드리우는 천(캐노피)이나 담요, 양탄자, 헝겊 그림책, 영아가 선호하는 인형이나 애착물을 함께 비치해두어 영아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보육실이 협소하여 휴식 영역을 따로 마련하지 못하는 경우는 놀이 공간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