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아동, 청소년기의 발달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서론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은 서로에게 악영향을 가져다 준다. 또한 자라나는 아동이나 청소년 같은 경우 발달 하는 과정에서 내 외적으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받게 되면 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인간관계에 도태가 될 수 있으며, 심하면 정신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 청소년 자살은 줄어 들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자아가 아직 미성숙한 아동과 청소년들이 느끼는 부정적인 영향들을 제거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본론에서는 아동과 청소년기의 발달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자.
본론
2.1 아동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아동과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은 신체적 발달과 도덕적 발달로 나뉘고 있으며, 신체적인 발달은 키와 몸무게, 도덕적 발달은 자아와 가치관이라 할 수 있다.
1) 신체적 발달
남성과 여성의 2차 성징에서 고환과 안드로겐 분비 증가로 이 시기에 사춘기에 접어들고 고환이 커지고 겨드랑이 털과 키 급증 등으로 이어진다. 2차 성징의 변화로 남성호르몬이 증가하고 지방감소, 근육증가로 직선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2) 도덕적 발달
피아제는 아동, 청소년기에 특히 형식적 조작기(11~15)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상황을 넘어 상징적인 추론과 가설을 통해 즉, 연역적 사고를 통해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의 견해를 분류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① 지적 능력이 성인의 수준에 도달
② 추론적 사고 가능
③ 자신과 타인의 관점 구분
④ 가설적 연역적 사고
⑤ 체계적 복합적 사고 가능
⑥ 자신의 가치나 이상을 찾고 인생관, 세계관을 확립하게 되는 시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아동기청소년기의특징에대하여
  • 아동기,청소년기의 특징에 대하여1. 아동기출생직후부터 아동은 급속하게 성장한다. 태내기 성장의 연장으로 생후 6개월 동안의 성장은 급속히 일어나고 2년 6개월이 되면 뇌의 발달이 거의 80%가 일어난다고 본다. 인간은 아동기에 있어서 급속하게 이루어지는데 여기서 아동기 전체를 살펴 볼 수는 없고 공부방에서 만나는 초등학교 시기에 있는 아동들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초등학교 시기는 피아제가 말한 구체적 조작기로 보존 개념이 형성

  • 여성의 발달 단계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변화의 특성
  • ※목차Ⅰ. 서론-과제를 시작하며.Ⅱ. 본론➀ 영아기유아기 여성의 심리적 상태 및 발달➁ 아동기청소년기 여성의 심리적 상태 및 발달➂ 성인기중년기의 여성의 심리적 상태 및 발달➃ 노년기 여성의 심리적 상태 및 발달Ⅲ. 결론-과제를 마치며 느낀 점 및 마무리※참고문헌유아의 심리 저자 : 황상민 중앙적성출판사 내 딸이 여자가 될 때 저자 : 메리 파이퍼 문학동네 ‘세상의 온갖 스트

  • [이상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목 차1. 자폐성장애1.1. 자폐성장애의 정의와 특징1.2. 자폐성장애의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1.3. 자폐성장애의 유병률및경과1.4. 자폐성장애의 진단기준(DSM-IV)1.5. 자폐성장애의 하위 유형 및 관련 장애1.6. 자폐성장애 치료2.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2.1.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2.2. ADHD의 원인2.3. ADHD의 증상 및 행동 특성2.4. ADHD의 전개과정2.5. ADHD의 진단2.6. ADHD의 치료3. 품행장애3.1. 품행

  • 생애발달과교육1공통 자신이 그간 가져왔던 교육개념이 본과목에서 다루는 교육개념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그에 적합한 평생교육 아이디어 제시하시오00
  • 아동기-청소년기-성인전기-성인중기-성인후기) (30점)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된 능력을 외부에 노출되 자아를 실현하기 위해 실시된다고 생각한다. 서구권에서의 교육이란 단어는 Education과 Pedagogy다. Pedagogy는 고대 그리스의 교육노예(Paidagogos)에서 유래했는데 교육노예가 어린이를 배움의 장으로 이끈다는 의미다. 잘 알려진 Education은 라틴어 educo, educare와 educere에서 유래했다. 어원적으로 해석하면 e(밖으로), duco(꺼낸다)는 뜻으로 각

  • 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단계: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전기-성인중기-성인후기)
  • 생애발달과교육과제명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단계: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전기-성인중기-성인후기)목차서론본론1, 유아기 신체발달 및 운동발달2, 유아기 인지발달3, 유아기 정서 및 사회성발달4, 유아기 언어발달5, 도덕성 발달6, 발달단계에 적합한 평생교육 제시결론참고문헌서론학자와 관점에 따라 유아를 규정짓는 범위는 다양하다. 출생 후부터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