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8회기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 본문내용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8회기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1. 서론
가족생활교육은 개념과 원리에 대한 지식습득으로 개인적인 태도와 가치를 개발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와 태도를 이해 수용하면서 가족복지에 기여하는 대인간의 기술을 교육하는 것으로 사회 환경에 따른 가족 구조의 변화와 가부장권의 약화와 여성역할의 확대로 부부만의 역할에서 가정경제의 안정성에 위협을 느끼고 핵가족의 증가로 노인 소외 문제 등으로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나타났다. 또한 가족생활의 교육의 특징으로 개별적인 관계에 대해 구성간의 생기는 문제인식을 도와주면서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바람직하고 친밀하면서 만족스러운 가족 관계를 발전 시켜 유지하고 강화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본론에서는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8회기 프로그램을 계획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명
나의 마음을 알아줘
2) 프로그램 개발 배경
부부관계에서 오래된 부부나, 신혼기의 황혼이혼 증가, 신혼이혼은 감소하는 추세이나 우리나라 이혼율을 OECD국가 중 상위권에 해당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로 시댁과 처가와 관련된 문제, 경제권, 성관계, 부부간의 가치관 차이, 집안일, 육아 문제 등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원활하고 서로 간의 이해관계를 향상하고 친밀한 상호교류 기회를 제공하여 결혼에 대한 참 의미를 이해하고 현실에서의 결혼 생활 적응 훈련, 성공적인 결혼 생활 등,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안정성을 증가에 기여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기획 및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프로그램의 목적
결혼 10년차 부부를 대상으로 “나의 마음을 알아 줘”라는 부부 간의 생각차이를 해소 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원할함을 향상하고 생각의 차이를 이해하여 결혼 생활 적응에 도우며 긍정적인 부부관계를 도모하고 강화 할 수 있도록 한다.
4) 프로그램 목표
- 참고문헌
-
4. 참고자료
- 가족복지학 / 조흥식 저자 / 출판 학지사 / 출간 2017년 3월 10일
- 김수현,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의 개발과 적용”, 이화여대, 2005
- 전보영, “조손가족의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 연구”, 성균관대,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