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기억 장기기억의 종류를 정리하고 각 기억외현, 암묵, 의미,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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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생들은 운동장에서 아이들이 뛰어노는 소리와 옆 반에서 수업하는 소리 등 여러 가지 감각자극을 접하게 되는데 이 중에 학생이 주의를 기울이고 단기기억이 되며, 교사의 설명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설명 속의 정보는 단기기억으로 저장되게 된다. 기억은 몇 분에 몇 시간 정도로 유지되고 설명 속의 정보에서 뇌신경세포의 작용을 통해 공고화 과정을 거쳐 소수의 정보만 장기기억으로 저장되게 된다. 따라서 하루 이상 떠올릴 수 있는 기억을 말하며, 본론에서는 장기기억의 종류를 정리하고 각 기억(외현, 암묵, 의미, 일화, 반복점화, 절차기술, 고전적 조건형성, 습관화)의 예시를 작성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장기기억이란
기억이란 뇌 안의 어느 특정 장소에 각인된 흔적으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고 신경계의 구조적 변화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기억은 외부자극에 의해 정보가 유입되어 뇌에 전기화학적변화가 생기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시냅스 회로가 형성되고 회로망은 점점 확장된다. 뇌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는 신경계의 기본적 단위세포인 신경세포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들 신경세포들 사이의미세한 틈을 시냅스라고 한다. 시냅스는 신경세포의 전기 신호를 화학 신호로 변환시킨 후 다른 신경세포로 전달하여 다시 전기신호로 바꿔주는 장소이다. 이 시냅스 공간에서 전달되는 화학물질들을 신경전달물질이라고 한다. 신경세포는 세포의 중심인 세포체와 외부 자극을 세포체로 받아들이는 수상돌기, 정보를 다른 신경세포에 전하는 축색돌기로 이루어져 있다.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외부 자극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 중 기억을 통해 뇌 안에 저장된다. 기억의 종류에는 작업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구분하고 작업기억은 몇 초간 지속되는 매우 짧은 형태의 기억을 의미한다. 단기기억은 작업 기억에 비해 조금 더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나, 역시 소실되기 쉬운 형태의 기억이다. 작업기억과 단기기억의 가장 큰 차이는, 작업기억의 경우 잊지 않기 위해 지속적인 반복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장기기억은 며칠, 몇 개월, 또는 몇 년 이상 지속될 수 있는 형태의 기억이다.
2. 장기기억의 종류
1) 외현
외현기억은 암묵기억과 함께 장기기억의 일종으로, 의식적으로 지각하고 떠올리거나 인지가 가능한 기억을 의미한다.
2) 암묵
의식하거나 지각하지는 못했지만 이후의 행동이나 학습 등에 영향을 주는 기억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권대훈(2004). 교육심리학. 원미사.
- 강봉균(2001). 기억과 시냅스 가소성. 한국뇌과학지.
- 김지영(2011). 장기기억 전략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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