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중 한사람을 택하여 탁월하게 펼친 리더십의 특성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사태 이후 대통령의 능력, 리더십에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국의 모든 대통령이 국민들의 직접 투표로 정통성을 인정받으며 시작했으면 좋았겠지만, 쿠데타나 국회(또는 유사기구)의 힘으로 올라선 경우가 적지 않다. 엄밀히 따지면 헌법개정이든 대통령 선거든 국민투표라는 절차를 거쳤다. 또한 6공화국 이후로도 한국의 대통령은 정치 선진국과 비교할 때 상당한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그에 대한 견제가 미진하기에 대통령이 상당한 권력을 휘두를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위에서 보듯 한국 대통령들은 말년을 좋게 보낸 사례가 없으며, 설령 자신에게 피해가 안 와도 측근들이나 가족들이 줄줄이 감옥 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한국 대통령들에 있어서 가장 부족한 자질로 의사소통 능력의 부재를 지적하는 사람들이 많다. 역대 대통령들은 국민과의 소통을 담화나 사과문 형식으로 일 년에 단 서너 번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는 지극히 일방적으로 끝난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은 노무현 대통령 때 무너지지 않았나 싶다. 그는 적극적으로 특정 계층이나 직업군 그리고 국민과 소통하고자 노력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중 한 사람을 택하여 탁월하게 펼친 리더십의 특성을 정리해보고 그렇게 생각하는 논거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통령 리더십 개념 및 특성
대통령제를 채택하고 있는 국가에서 대통령에게 부여되는 책임과 권한은 막중하며, 이에 따라 국민들이 국정운영의 실질적 주체로서 대통령에 대해 거는 기대 또한 매우 높은 것이 사실이다. 대통령은 한국사회의 정치권력의 핵심이자 사회갈등과 대립을 해소하고 국민 성원들을 통합시킬 수 있는 핵심적 주체이다. 대통령의 통치와 권력행사는 리더십으로 드러난다. 리더십의 궁극적 목적이 공동 목표를 추종자와 함께 달성하는 것이라면 대통령 리더십의 궁극적 목적은 국가적 과제를 국민과 함께 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대통령의 리더십이란 국정 흐름에 대한 지식과 결단력, 그리고 결정에 대한 책임을 아는 인물이 맡아야 한다. 균형 감각에 기초해 역사를 이해하고 원대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인재를 고를 때도 여론을 경청하고, 정확하고 수준 높은 언어를 사용해 불필요한 오해를 줄일 줄 알아야 한다. 대통령은 정의감에 기초한 용기를 알고 나아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할 줄도 아는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의회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바탕으로 발전한 과거를 살필 줄 알아야 하고 정치권과의 소통 채널도 열어 국가의 발전을 고민해야 한다. 이는 대립과 다툼이 아닌 상생과 협치를 통한 대한민국의 성장을 뜻한다. 한편, 대통령 리더십은 일종의 정치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는 이는 개인리더십과 조직리더십이 동시에 요구되는 특성이 있다. 개인리더십은 성품, 의지, 능력으로 구성되고, 조직리더십은 비전, 가치, 전략, 과제로 구성된다.
2.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중 한 사람 선택 및 그 근거와 리더십 특성
본인이 선택한 역대 대통령 중 한 사람은 노무현 대통령이다. 노무현 대통령은 1990년 1월 22일 민주정의당, 통일민주당, 민주공화당의 3당 합당 시 군사 정권의 후계자들과 전통적 야당 지도자가 야합하는데 동참하지 않았다는 평가와 함께 16대 대통령 선거에서 낡은 정치를 원칙과 상식으로 청산하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리하여 민주화 이후까지 잔존해왔던 권위주의 정치의 제도와 문화를 청산하였으며 검찰, 국정원, 경찰, 국세청과 같은 권력기관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았다. 노무현 대통령은 2003년 2월 25일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본인이 노무현 대통령을 선택한 이유는 시대정신에 있다. 노무현 대통령 단선이 상징하는 대표적 시대정신은 권위주의 시대에 정치를 했던 3김 시대의 낡은 정치를 마감하면서 잔존하고 있던 권위주의를 청산하여 민주주의 정치를 제도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의 정부를 참여정부로 규정하고 제16대 대통령 취임사에서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시대, 국민과 함께 하는 민주주의, 더불어 사는 균형 발전사회의 구현이라는 참여정부 3부 국정목표를 제시하였는데, 즉 지역주의와 권위주의적 리더십을 극복하고 새로운 민주적 국가운영의 원리를 제시했기에, 또 실천했기에 선택하였다. 노무현 대통령의 리더십은 한 마디로 민주적 리더십이라 할 수 있다.
3. 리더십 특성을 통해 성공적인 성과를 이루어낸 논리적 근거에 해당하는 사실 제시
국가의 영역에서 노무현의 민주주의 혁신전략이 거둔 대표적인 성과는 특권과 반칙의 요소들의 제거에 있다. 우선 노무현 대통령은 제왕적 대통령제의 종식에 크게 기여하였다. 권력의 유지에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권위주의 체제의 잔재인 초법적인 권력의 행사를 거부했다. 하나의 법 이론으로 인정되고 있는 통치행위이론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대통령의 권력을 법 지배의 범위 안으로 묶어두려 한 점이 높게 평가된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국정원 혁신을 들 수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국정원 장악을 포기함으로서 내부혁신을 이끌어냈고 그 결과 권위주의 체제 하의 대표적인 초법적 권력기관인 국정원을 새로운 모습으로 전환하게 만들었다. 이밖에 노무현 대통령이 추진했던 민주주의 혁신전략으로는 상향식 공천제의 도입, 당리분리의 시도, 책임총리제 실시, 대연정 제안 등을 들 수 있고 이는 당시 한국 정치사회에는 낯선 것들이었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중 한 사람을 택하여 탁월하게 펼친 리더십의 특성을 정리해보고 그렇게 생각하는 논거를 제시해 보았다. 대통령은 한 국가를 이끌어 나가야하는 자리로 막대한 책임감과 부담감을 지니게 된다. 대통령 리더십의 궁극적 목적은 국가적 과제를 국민과 함께 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대통령들이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 오승철, “박정희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리더십에 관한 연구”, 동아대, 2017
- 장영임, “리더십과 성과와의 관계에 있어 생산적 조직에너지의 매개효과 검증”, 국민대, 2015
- 김영성, “사회복지행정론”, 학지사, 2011
- 김현숙,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과대, 2015
- 이종원, “한국대통령의 리더십 덕목에 관한 연구”, 광운대,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경영분석_유동성 분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나열하고, 각각의 유동성 분석의 산식, 의미, 표준비율에 대해서 논하시오
- 인생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발달과업 한 개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 지역사회복지 실천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영화비평문_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