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신문기사, 광고, 서적 등에서 사이비과학에 해당하는 사례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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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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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비 과학이란?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과학은 사람을 둘러싼 사회적 또는 자연적인 현상을 이해하도록 설명이 되어야 하며 논리, 재현성, 일반성, 검증가능성 등을 갖춰야 한다. 구체적으론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면서 모든 현상이 자연이 아닌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이 되어야 하며 그 원인을 논리적으로 규명을 해야 한다는 전제를 깔아야 한다. 그리고 과학도 고려를 해야 하지만 연구과정이 같다고 한다면 반드시 같은 결론을 얻어야만 한다. 마지막으로 과학은 반복이 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이 되는 모든 이론은 하나의 검증 혹은 관찰에 의하여서가 아니라 반복적으로 검증이 되거나 관찰된 후에 성립이 된다. 이에 따라서 이러한 요건이 충족이 되지 않으면 유사과학이다.
Ⅱ. 본론
사이비 과학이란?
사이비과학은 전통적인 과학과 달리 다른 검증된 사항이 없는 과학을 뜻한다. 예를 들어 보면 아래의 사례에서도 작성을 하겠지만, 안구 운동을 하게 되면 마오이 족처럼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라고 하는 이론 등을 말한다. 발표되어진 지는 꽤나 오래 되었으나, 그것이 사실인지는 아직까지는 밝혀지고 있지 않다.
이와 같이 사이비과학이 그냥 ‘~카더라’ 하는 정도에 미친다고 하면 별 영향은 없겠으나 그것이 상용화가 된다거나, 기존에서의 학계에서 쌓아올린 검증된 과학적인 지식에 영향을 미친다거나, 또는 정치적인 공세에 활용되는 등등의 누군가에게 피해를 미칠 수가 있다면 문제의 단상 위로 오르게 된다.
그렇기에 사이비과학 같은 경우에는 전적으로 신뢰를 하기보다는 그럴 수도 있구나, 라고 하는 정도에 미칠 정도로만 참고를 하는 것이 좋겠다.
2. 심리과학에 해당하는 사례
최근에 현대인들의 건강에 관한 관심이 증가를 하는것에 따라서 건강에 관련된 증명이 되지 않은 민간요법 혹은 미신 또한 사람들 현혹을 하고 있다. 2018년 영국에서의 가디언은 사람들의 건강, 특히나 암에 대해서 갖고 있는 막연한 미신과 그에 관한 과학적인 해석들을 모아서 소개하였다. 사람들은 유기농 음식이 몸에 좋다라고 알고있기에 조금 더 비싼 돈을 주고도 유기농의 제품을 찾고는 한다. 그러나 유기농이 반드시 건강에 좋다라는 주장은 아직은 설득력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세계암연구기금 미첼 맥컬리 연구의 리저는 “유기농 음식이 다른 일반음식보다 항암의 효과가 있다라는 명백한 증거는 없다”라고 밝히었다. 영국토양협회측에서도 “유기농 음식 생산을 하는 과정은 토양의 환경과 주변의 생물 생태계에서 좋은 영향을 주나 유기농 음식을 먹게되면 암 예방에 좋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고 하였다. 이것은 ‘유기농 음식은 좋고 화학물질은 나쁘다라는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발생한 오류이다.
세계보건기구도 2000년부터 2006년까지 세계13개국에서 수천명을 조사를 한 결과로 휴대전화 사용이 뇌 종양의 발병에 미치게 되는 영향은 없다라는 공식 입장을 내놓기도 하였다. 과학자들에 따라서 보면 휴대전화가 내보내는 마이크로파의 노출되어지느 ㄴ것은 X선과 같은 방사선에 노출이 되는 것과 다르다. 에너지 세기 또한 DNA를 돌연변이로써 만들어내기엔 충분하지가 않다. 와이파이에서 나오는 전자파 역시도 휴대전화의 전자파보다 에너지가 더욱 낮기에 문제 되지 않는 것으로 판명이 되었다. 이것은 휴대전화와 와이파이 포함하여 전자파의 환경에 하루종일 노출이 되면서 암에 걸리게 될 것을 우려하는 인간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생겨진 현상이라 볼 수가있다. 이와같이 과학에서의 발전 속에 사이비과학은 더욱 더 정교해지면서 각종의 상술과 결합하여 사람들을 현혹시킨다. 또한 이것을 따져야 하는 언론에서조차 선정적인 주제에 끌려서 비과학적 정보 기화하기도 한다. 요즘에는 특히나 건강 내세우면서 소비자 심리적 공포를 조장을 하는 광고가 대다수인데, 대다수인데 과학이 너무나도 발전했었기 때문에 소비자는 사용을 하는 제품이던 음식이 어떤 원리로 어떠한 효능을 내는지를 짐작할 겨를도 없이 제품에서의 단순 명확한 이미지에서만 의존을 하고 있다. 대다수 소비자는 과학에서의 원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한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사이비과학을 동원하여 광고에 대해서 엄격하게 규제하여 잘못되어진 정보에서의 노출을 막아야만 하고, 과학 전문가들 또한 일반 소비자들이 조금 더 쉽게 일상과학에 접근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하겠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소비자 스스로가 사이비과학에 대처를 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는 매체에 난무를 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거르는 필요가 있다. 개인의 경험담과 전문가 제공을 한 정보의 차이를 자세하게 비교를 해보고, 또한 그의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이 정말 전문가인지에 대해 평가를 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사이비과학은 사람들의 불안한 심리를 악용을 한 ’짭‘에 지나지 않는다라는 부분을 명심해야겠다.
Ⅲ. 결론
처음으로 사이비과학에서의 정의와 사이비과학이 신과학 또는 의사과학이라고 불린다고 하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한 종류에 대해서 조사를 하게 되면서 초심리학과 창조론, 수맥 찾기, 그리고 심지어는 한의학 등등이 사이비과학에 속해진 다라는 것을 알았을 때에는 적잖이 놀랐었다. 예전에 막연하게 생각했었던 사이비과학에 관한 개념이 완전히 틀린 것이라는 것을 그때에 알게 되었다. 사이비 과학에서는 비과학적인 방법 즉, 일상적이고, 개인적인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기에 명제의 정확성 혹은 응용이란 측면에서 부족하면서 잘못하게 되면 맹목적 확신에 빠져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서 자신과 가정이 파탄에 빠지게 될 수 있다. 과학적인 방법이라는 것은 가능한 많은 의문을 제기를 하고 또한 과학적으로 증명을 한다는 부분에서 사이비과학과 차이가 난다. 나도 신을 믿고는 있지만 과학과 종교는 불가분의의 관계이면서 신은 과학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믿는다. 이에 따라서 모든 과학을 부정하는 종교적인 신념 또한 사이비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 김상균외,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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