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수출이라는 경제활동을 통하여 국가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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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의 수출경쟁력 현황 분석 및 시사점
2.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일상생활에서 필요되어지는 재화를 구매할 때에 우리나라에서만 생산 전과정이 이루어진 제품을 사는 것은 쉽지가 않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에 스마트폰의 마더보드는 우리나라에서, 그리고 디스플레이는 중국에서, 또 다른 부품은 다른 국가에서 생산이 되는 등의 전세계의 여러나라가 생산의 과정에 참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 모두는 무역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 과거에 무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가 않았을 때에는 소규모의 지역경제 체제였다. 그러나 글로벌 시대가 대두가 되고, 각 국가가 경쟁적으로 경제상에서의 활동무대를 넓히려고 하는 경쟁을 벌이게 되면서, 현대사회에서는 과거의 그 어느때보다 무역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Ⅱ. 본론
1. 한국의 수출경쟁력 현황 분석 및 시사점
최근의 수출 회복에는 코로나19 충격에 관한 기저효과뿐 아니라 그동안의 국내 수출산업의 경쟁력 제고가 이루어지게 된 결과로 판단이 되어진다. 2000년 이후에 한국의 산업별로 수출경쟁력은 대부분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2019년 기준 수출경쟁력의 수준과 2000~2019년간 상승률은 상이한 것으로 보여졌다. 2019년에 한국 산업별 수출경쟁력은 ‘반도체와 전자부품’, ‘정밀기기’,그리고 ‘영상음향통신기기’ 등등이 높았던 반면에 ‘석탄·석유’,‘경공업’,‘전기기계’ 등등은 낮았다. 2000~2019년간 상승률의 측면에서는 ‘석탄·석유’,‘기타수송기계’, 그리고 ‘반도체 및 전자부품’ 등에서 수출경쟁력이 크게 제고가 된 반면에, ‘플라스틱·고무제품’,‘전기기계’와 ‘가정용 전기기기’는 부진했다. 글로벌 주요 수출국인 독일과 일본, 중국, 그리고 미국과의 비교에서는 ‘석탄·석유’와 ‘기타수송기계’, ‘영상음향통신기기’ , ‘컴퓨터 및 사무기기’, ‘반도체 및 전자부품’등에서 한국 수출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경공업’, ‘자동차’, ‘플라스틱·고무제품’과 ‘전기기계’ 등이 느리게 성장했다.
지난 해의 우리나라는 사상 최초로 수출액 6,000억 달러 돌파를 하는 등의 높은 수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2000년대 중반 50%대에 불과했던 중간재의 수출 비중이 2018년 71.5%에 이르면서 중간재 편중도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 특정의 품목에 치우친 수출 구조는 경기 변동에 민감할 뿐 아니라 특히나 우리나라의 경우에 중국을 거쳐 미국으로 최종으로 소비가 되는 중간재 수출이 많아서 통상 분쟁에 따른 수출 타격이 클 것으로 우려가 되어진다. 반면에 소비재는 1차 산품 혹은 중간재, 자본재에 비해서 경기 변동에 따른 수출액의 변동성이 낮아 중간재에 편중이 된 우리 수출의 안정성 제고를 하기 위해서 소비재 수출을 확대를 할 필요가 있다. 특히나 아시아퍼시픽을 중심으로 중산층의 인구가 빠르게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되어지는 만큼 신흥국을 대상으로 한 소비재 수출의 중요성이 보다 더 강조되는 실정이다. 실제로 전 세계의 소비재 수입액 총 규모 자체는 성장세가 두드러지지가 않았지만 연평균 수입액 증가율이 중국 5.9%, 아세안 7.2%, 중앙유럽 9.6% 으로 주가 되는 신흥국에서 소비재 수요가 빠르게 증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에서의 경우 연평균 증가율 자체가 높지는 않지만 2000년대부터 세계 수입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꾸준히 늘어온 것으로 파악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의 부진과 ’17년 사드갈등에 따라진 중국 수출 타격으로 소비재의 수출이 4년 연속 감소세에 있는 것으로 보여졌다. 품목별로 보면 2018년 기준 소비재 수출의 59.4%를 차지를 하는 승용차 수출이 해외 생산의 확대로 꾸준히 하락하고 있기에 전체 소비재 수출 감소를 초래하였다. 한편으론 화장품은 연평균 26.3%씩 성장하며 우리나라 대표 소비재 수출품목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주요 시장별로 살펴보면 중국 소비재의 시장은 중국으로의 생산기지 이전과 수요의 프리미엄화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2.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방안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문화상품의 수출인 무역에 미치는 영향, 한-EU 문화협력에 주는 시사점, 최종일,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17 한국경제 빛과 그림자] 美 우선주의-中 사드보복 파도 넘어… 무역 세계 6위로, 한국일보, 2017.12.21, 2018.02.13
외풍에 취약…韓경제 대외의존도 OECD 중간 수준, 연합뉴스, 2017.04.04, 2018.02.13
4차 산업혁명 주요 품목의 수출동향 및 국제경쟁력 비교, 한국무역협회, 2017
[4차산업혁명 이끄는 문화콘텐츠] 콘텐츠산업의 힘은 사람...창의인재 키워 창업·해외진출 지원을, 박성규, 서울경제, 2017.04.11, 2018.02.13
[2017 IT총결산] 올해 디스플레이 시장에는 무슨 일이?, 이상우, IT동아, 2017.12.19, 2018.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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