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들을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문 작가가 작성한 만점 받았던 자료!!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청소년 문제와 보호
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들을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들
-가정환경
-학교환경
2)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환경 사례
3.결론
4. 참고문헌
1.서론
청소년 문제는 사회적, 문화적, 시대적 여건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의미로 나타내며, 광의로는 모든 반사회적 행동을 뜻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청소년 문제는 일부 문제행동에 한쪽으로 치우 침하여 주로 비행에 초점을 두었으나, 최근에는 청소년 범죄, 비행뿐만 아니라 청소년문제 행동, 정서장애, 고민 등도 함께 다루는 경향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들을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제시해 보겠다.
2.본론
1)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들
가정환경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서 운명적으로 참여하는 인생의 출발점이며 최초로 사회생활을 하는 장이다. 인간은 혈육에 의해 연결된 생의 최초의 집단인 가족 내에서의 보살핌, 애정, 보호 등 여러 가지 행위와 관심을 주고받으면서 성장한다. 특히, 자녀에게 있어서 최초의 의미 있는 타인, 부모와의 관계를 통하여 처음으로 인간관계나 사물에 대한 태도, 행동 등을 습득하게 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규범을 익혀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그러므로 가정에서 경험하는 부모의 관계는 한 개인의 성격 및 긍정적인 자아 개념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타인과의 대인관계와 사회적응을 결정짓는 중요한 관계라 할 수 있다.
학교환경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남현옥 외,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 연구,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10.
2. 이용교, 청소년정책론, 인간과 복지, 2004.1. 김향초.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15
3. 중부일보. 조윤이 청심국제고 미디어경청 기자. [고교생 칼럼] 문화예술이 사회에서 갖는 역할. 2017.6.8.
4.[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
http://speconomy.com/news/newsview.php?ncode=1065599746691358
5.<오마이뉴스, 극도의 스트레스... 중3 교사는 왜 핸드폰 사용을 허락했을까, 이동수 기자, 20.06.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 더욱 관심을 가지며, 적절한 정의와 각 개인의 독특하고 효과적인 환경의 통제를 통하여 개인의 성장을 도움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개인을 존중하게 된다.편협한 모델과는 반대로 생태학적 이론은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이 인정되어야 하고, 나아가 행동을 설명해 주는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주장하고 있다. 생태학 이론가들은 단지 개인에게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환경, 즉 생물체와 무생물체의 환경으로 구

  •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
  • 청소년들의 약물남용 문제는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야 할 청소년 자신의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에 해를 끼칠 뿐 아니라 절도, 폭력, 살인, 성범죄 등의 청소년 범죄와 복합적으로 연루되어 가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그래서 우리 조는 청소년들이 주변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담배, 알코올, 흡입 제를 중심으로 청소년 약물남용의 개념과 원인을 알아보고 실태와 현황을 파악하고 예방법과 치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
  •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대표적인 생태학적 이론가는 Bronfenbrenner로 그는 아동이 사회라는 큰 틀의 영향을 받고 자란다고 하였다.생태학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한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직간접적인 사회적 환경 물리적 환경으로 가까운 것부터 더 나아가 먼 곳까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이 장에서는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인지

  • 보건교육 D형 고등학생의 흡연예방 교육
  • 각각 76.5%와 78.4%에서 1999년도에 70.4%와 71.3%로 다소 감소하였으나, 70% 이상의 흡연율을 유지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층에서 흡연율이 높다. (지 산하, 2000년) 이처럼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흡연문제가 있지만 이를 위한 적절한 교육은 제대로 이루 어디지 않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을 위한 흡연 예방 교육이 더욱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청소년의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부족에 의하여 흡연하는 것으로

  • 아동복지와 빈곤
  •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이미 다수의 연구들이 제시하고 있으나, 빈곤이 아동들의 ‘정상적인’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었다.따라서, 이후 문제의 분석에서는 빈곤한 가정의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직면하게 될 욕구 불만의 사례들을 통계와 이론을 바탕으로 고찰해 볼 것이다. 모든 발달 과정이 대등하게 중요하고, 출생 직후부터 18세까지를 통상적으로 연구해 보는 것이 적절하겠지만, 우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