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개입모델의 과정(단계)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1 / 2024.02.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추려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위기개입모델의 과정(단계)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전형적인 위기개입과정
위기상황의 치료모델에서 고란(Golan)은 위기재입의 단계를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초기단계에서는 관계형성, 위기의 실패여부, 현재 위기상황 파악,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수행할 계약의 수립이 이루어진다. 중기단계에서는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계획된 과업의 확인과 실행, 부적절한 과업의 수정, 새로운 대처방안의 습득이 이루어지는 본격적인 개입실행의 단계이다. 종결단계에서는 시작부터 현재까지의 개입상황을 자세히 검토하면서 종결과업수행이 이루어지는데,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새로운 자원과의 결속강화, 개발된 대처유형과 성취의 확인, 사후계획 등이다.
한편 맥기(McGee)는 위기개입을 4단계인 개시단계, 케이스의 취급, 케이스의 종결, 사후처리로 나누었다. 그는 개시단계에서는 관계형성, 사정, 행동계획의 개발을, 케이스의 취급단계에서는 행동계획의 실행으로 신속한 처리를 중시하였다. 케이스의 종결단계에서는 종결 또는 의뢰가 이루어지고, 사후처리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기능정도와 개입의 효과확인이 이루어진다.
또한 아귈라와 메식(Aguilar & Messick, 1974)은 사회사업설천에서의 문제해결모델에 의해 4단계의 위기개입 과정을 제시하였다. 그들이 제시한 4단계는 사정, 계획, 개입, 사후계획이다.
위에서 제시한 세 위기개입 단계 증 아귈라와 메식이 제시한 개입단계는 사회복지사에게 익숙한 문제해결모델을 기반으로 위기개입을 적용하고 있어 사회복지 임상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사정단계
사정단계에서 그들은 좋은 사정을 위한 다섯 가지 세부영역을 고려하여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질문방법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클라이언트가 왜 오늘 도움을 받으러 오게 되었는가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즉, 무슨 일이 있었는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둘째, 클라이언트가 현재의 위기와 선행사건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셋째, 클라이언트에게 주위의 도움을 받을 만한 지지적인 자원이 있는지, 그 자원의 지지수준과 질은 어떤지 고려해 보는 것이다.
넷째, 클라이언트가 과거에 비슷한 문제를 겪은 적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해결했는지 고려해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과제중심모델사례연구
  •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목 차」ⅠI. 들어가는 말II.이론연구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모델의 영향 2.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기반 1) 기본 개념2) 이론 관점(지형학적 관점, 구조적 관점 등) 3) 발달단계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 5) 과제중심모델모델의 문제점 III.사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사회복지사(social worker serves as resource, cooperators)4) 연대의 확립과 상호지원5) 권력분석6) 개인의 자존감과 자기 효능감의 향상7. 임파워먼트 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1) 개입원칙2) 실천과정대화단계 : 협력관계 발전시키기-나눔(2) 발견단계 : 사정, 분석, 계획하기 – 탐색(3) 발전단계 : 실행과 변화 안정화하기 – 강화8.앞 모델과의 비교9. 장점10. 한계11. 과제 및 나아가야 할 방향12. 크리스쳔 ViewⅡ.임파워먼트 적용 사례1. 아동과 청소

  • 과제중심 모델 레포트
  • 과제모델의 특성 ②주요개념Ⅱ.과제중심모델의 실천 1) 과제중심모델의 목적과 개입 원칙2) 실천과정①시작(Starting up)단계②문제확인(Problem Identification)단계③계약(Contracting)단계④실행(Implementation)단계⑤종결(Termination)단계Ⅲ. 주요 적용 영역 및 한계 Ⅳ.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사례12) 사례2Ⅳ.참고문헌과제중심모델(Task-Centered Model)○ 개요과제중심모델(task-centered model)은 단기치료의 한 형태로서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

  •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목 차 」I. 서론II. 이론연구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과제중심모델의 영향 2.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기반 1) 기본 개념2) 이론 관점3) 발달 단계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 5) 과제중심모델의 문제점 III.사례연구(과제중심이론을 중심으로)1.

  •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 개관
  • 과문화적 갈등을 더하였다. Germain 과 Gitterman(1996)은 생활모델을 적용하여 생활전환상의 문제로서 발달적 변화, 역할지위 변화, 그리고 위기사건, 사회적・물리적 환경상 부적응, 가족과 기타 일차 집단 내의 의사소통과 관계상의 어려움으로 분류한다.도움을 요청한 클라이언트가 비록 한 가지 문제만을 제시한다 하더라도 사회복지사는 면담중에 다양한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발견한다. 예를 들면 자녀의 학교부적응 문제로 찾아온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