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모형, 만족모형 등 의사결정 모형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고 장단점을 비교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29 / 2024.01.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1) 합리모형

(2) 만족모형

(3) 연합모형

(4) 점증모형

(5) 혼합주사모형

(6) 최적모형

(7) 쓰레기통모형

(8) 공공선택모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결정의 이론모형에는 합리모형, 점증모형, 합리모형과 점증호형을 혼합한 혼합주사모형, 인간의 초합리적 성격을 반영하고 있는 최적모형,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의 집단적 의사결정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쓰레기통모형, 그리고 거시적 차원에서 민주주의라는 이념의 문제와 관련해 국민과 정부와의 역학적 관계를 다루는 공공선택모형 등이 있다.

(1) 합리모형

합리모형(rational model)은 의사결정에서 최대한의 합리성을 추구하는 의사결정모형이다. 이 모형에 의하면 의사결정자는 이성과 고도의 합리성에 근거해서 결정하고 행동한다. 즉 합리모형은 인간이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파악 ․ 동원할 수 있다는 전지의 가정(assumption of omniscience)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한 합리적 대안의 탐색 ․ 선택을 추구하는 규범적 ․ 이상적 접근방법이다. 합리모형은 종합성을 강조하는 모형이기 때문에 총괄적 방법(synoptic model)이라고도 한다. 이 모형의 특징은 (1) 목표나 가치를 명확히 정의한다, (2) 목표와 수단, 가치와 사실을 구분한다, (3) 설정한 목표에 가장 부합되는 결과를 가져올 대안을 선택한다, (4)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등이 있다.
그러나 합리모형은 인간의 능력 ․ 정보 ․ 시간 및 비용의 제한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희박한 모형이며, 수량화할 수 있는 것만 강조함으로써 제한된 부문에만 적용이 가능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의 기술 / 레스 기블린 저 / 노지양 역 / 미래지식 / 2011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
  • 등에 대해 온갖 정성과 노력을 기울여야함-자연현상이든 사회현상이든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을 제시하는 것-과학은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론을 도출하는 것이지, 결코 가치관이나 철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즉, 존재(Sein: what is)에 관심을 두는 것이지 당위(Sollen: what should be)는 대상이 아님. 그

  • [교육경영] 교육정책
  • 과 목 명: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목 차Ⅰ.서론Ⅱ.개념1.정책-정책의 유형과 정의2.교육정책의 정의Ⅲ.특징1.목적2.성격3.영향요인Ⅳ.모형1.합리모형2.만족모형3.점증모형4.혼합모형5.쓰레기통 모형Ⅴ.형성과정1.교육정책의 결정과정2.교육정책 형성의 제약요인Ⅵ.평가1.교육정책 평가의 의의2.교육정책 평가의 필요성3.교육정책 평가의 목적4.교육정책 평가의 유형5.교육정책 평가의 기준6.교육정책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이론과 방법
  • 만족하는지, 이번에 적용한 개입방법은 과거의 것보다 효과적이었는지 등과 같은 질문에 봉착하고 이러한 질문들에 적절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서도 프로그램 평가는 피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가 된다.1)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1)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Rutman =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정책 또는 프로그램의 수행과정과 결과를 측정하는 일련의 절차로 정의.-Patton = 프로그램의 특성 및 활동과

  • [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방법, 집행 고찰과 사회복지정책 활성화 과제 분석
  • 등의 개념2) 누구를 평등하게 할 것인가3) 평등을 이루는 과정상의 방법4) 평등을 이루는 방법에 있어서의 쟁점2. 효율3. 자유4. 사회적 적절성Ⅴ. 사회복지정책의 방법1. 현금2. 현물급여(물질적 재화나 서비스)3. 증서4. 기회5. 권력6. 서비스7. 이념별 전략1) 자유주의전략2) 사회주의 전략3) 개혁주의 전략Ⅵ.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및 집행1. 사회복지정책 결정의 의미2. 사회복지정책 결정에 관한 이론모형1) 합리모형(rational model)2) 만족모형(

  • [정치학] 자유주의 패러다임과 외교정책결정이론
  • 합리적 경영을 위한 효용(efficiency)을 증진시킨다고 보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과 의사결정자들은 국제체제에서 계서적이고 중앙집권화된 제도(hierarchical and centralized institutions)가 국가 간의 협력과 평화를 촉진할 것이라고 기대 반면, 코니베어(John Conybeare)는 국제체제에 있어서의 문제해결을 위한 초국가적 관료조직의 형성을 옹호하는 접근법과는 달리 마약문제, 공해문제 등은 계서적인 국제기구의 형태를 창출하지 않고도 만족스럽게 해결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