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모델과 위기개입모델의 기본가정, 개입방법 등의 특성 등의 차이점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9 / 2024.01.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한 자료입니다. 잘 참고하시어 좋은결과 바랍니다^^
본문내용
[리포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분석모델과 위기개입모델의 기본가정, 개입방법 등의 특성 등의 차이점 비교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모델의 기본 가정 및 개입방법
2. 위기개입모델의 기본 가정 및 개입방법
3. 정신분석모델과 위기개입모델의 차이점
4.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정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9
홍선미, 「사회복지 실천이론의 실체와 의미」, 사회복지학회, 2003
한재은, 「재난 피해자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위기개입모델 비교 연구」, Crisisonomy, 2011
김태성, 「사회복지정책입문」, 청목출판사, 2003
이채식 외, 「사회복지 사례관리」, 어가, 2023
최수미, 「외상 사건 후 PTSD 예방을 위한 치료적 개입 및 모델의 동향분석」, 상담학연구, 2015
황인옥,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목 차I. 이론 발달과정1. 이론발달배경2. de shazer와 Insoo Berg의 관점3.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실시방법4. 기본원리5.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의 주요 차이점Ⅱ. 기본가정, 전제가치, 철학1. 기본가정, 전제가치2. 기본원칙Ⅲ.치료자-내담자 관계유형1. 불평형과의 관계2. 방문형과의 관계3. 고객형과의 관계Ⅳ. 목표설정1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하기2 작은 것을 목표로 하기3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방법을 사회에 응용함으로써 빈곤, 일탈 등과 같은 사회문제의 원인을 밝힐 수 있다는 믿음 팽배⇒사회과학의 발달▷ 문제의 원인이 파악되면 해결이 명백히 이루어질 것이며 사회적 해악 또한 제거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 대한 확신으로 진단에 대한 강조가 이루어졌고 이는 현대 사회복지실천의 주요요인으로 남아있음.   2. 1921년~1930년  ⇲ 이 시기의 세 가지 특징들: 정신분석학적 관심의 대두,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성찰, 클라이언트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의의
  • 모델- 기본입장 : 인간성장의 본질, 인간의 자아, 성장가능성에 대한 현재경험을 중시. - 심리사회적 모델과 차이점: ① 인간본질에 대한 이해(변화의 중심-클라이언트, ‘치료’가 아닌 ‘원조’의 개념을 사용)② 목적에 대한 이해(사회사업의 전반적 목적 변화)③ 사회사업과정에 대한 이해(과정을 통제해 나가는 과정)- 치료목적 : 인간의 변화 잠재력을 중시하여 당면문제를 해결- 치료방법 : 자기통제방법(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해결하도록 자신

  •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 개입방법은 다르겠지만, 어떠한 접근방법에서도 공통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족치료 진행과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가족치료는 문제를 호소하는 한 개인의 전화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것을 시작으로 치료자는 치료에 누구를 참석시킬 것인가, 어떤 형태의 치료계약을 할 것인가, 가족성원의 특수한 요구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어떤 이론적 모델로 접근할 것인가 등 전체 치료과정을 구조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과정을 구조화시키고 나면 치

  • [지역사회복지론] 정신보건사회복지
  • 정신보건 센터 등 정신의학적 기관에서 실시한다.4) 정신의학적 치료 팀의 협력 하에 사회사업의 제 방법론을 활용하여 기본적 욕구의 충 족, 사회화에서 결핍된 경험에 대한 생활학습의 기회, 책임분담을 통한 사회적 역할수 행의 훈련, 퇴행된 행동의 억제, 규범 내의 활동할 수 있는 민주적 태도 양성 등으로 현 실 지향적, 인분주의적, 민주적인 생활을 통한 학습활동으로 실시된다.5) 환자의 질병에 영향을 준 가정, 환경, 사회적 요소에 대한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