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8 / 2024.01.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는 교과 지식의 습득만이 아닌 기본적인 사회 규칙인 준수와 대인관계능력의 형성 등 다양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배움의 장소이다. 하지만 최근 학교에서 학교폭력 문제가 연달아 발생하고 있다. 사실 학교폭력은 전 세계 국가의 공통적인 관심사이자 오래된 사회 문제다. 왜 유독 청소년 시기 공격성과 폭력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일까? 학력 폭력은 명백한 범죄 행위라고 생각한다. 이제 더 이상 학폭은 안 된다.
Ⅱ. 본론
1.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시오.
학교폭력 현황
최근 김은숙 작가의 더 글로리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드라마는 학교폭력 피해자의 처절한 복수를 그린 드라마다. 이러한 더 글로리 열풍의 계기로 학교폭력 문제가 조명되고 있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된 것이 하루 이틀 일이 아니지만, 우리가 잊을 만하면 뉴스에서 학교폭력 소식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학교에서 폭력이 없는 상황은 좀체 어렵다고 한다. 폭력을 물리적인 강제력에서 시작해 정신적, 심리적인 압박을 가하는 모든 상황으로 정의된다면 학교에서는 늘, 어떤 방식으로든 폭력적인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처럼 학교폭력은 근절되기 쉽지 않은 사회적 문제다.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신체, 정신 혹은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고 있는 행위를 뜻한다. 과거에는 학교폭력이 직접적인 신체 폭력으로 이루어졌지만, 최근 들어서는 욕설 등의 언어폭력이나 집단따돌림, 사이버 폭력 등 심리적, 정신적 폭력이 느는 추세다. 특히 여기서 심리적 정신적 폭력은 피해 정도에 따라서 정신질환까지 앓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고 한다.
학교폭력 원인
최근 교육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당수의 학생이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을 단순 장난, 피해 학생 말, 외모가 이상해서 등으로 발생한다고 한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원인은 주변 사람들의 방관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한다. 학교폭력은 학급 전체에서 일어난 일이며 70% 이상의 주변 학생들이 참여하는 집단 현상이라고 한다. 주변 학생은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을 말하는데, 행동과 역할에 따라 가해 조력 학생, 방관 학생, 피해방어 학생 등으로 나뉜다. 가해 조력 학생은 가해 학생을 돕는 학생이고 방관 학생은 학교폭력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지만 가만히 있는 학생이다.
피해방어 학생은 학교폭력을 직접 말리기도 하고 피해 학생을 보호해주는 학생이다. 안타까운 사실은 피해방어 학생은 매우 적고 주변 학생의 대부분이 학교폭력에 침묵하는 방관 학생이라고 한다. 학교폭력은 매우 슬프고 끔찍한 일이며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다. 가해 학생을 처벌하는 것만으로는 해결이 안된다. 학교폭력 해결의 열쇠는 주변학생에게 달려있다. 즉, 우리 모두가 방관학생이 되면 안 된다.
2.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학교사회복지실천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학업적, 건강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함에 있는 활동이다. 현재 학생들이 학교에서 안전하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나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학교사회복지실천의 대상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은 특별한 욕구가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우선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문제와 욕구에 대한 예방적인 개입의 중요성이 높아지게 되면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개입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문제와 욕구 그리고 교육적 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학생의 생태체계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뿐만 아닌 교육과 관련한 제도 및 정책까지도 활동의 대상이 되고 있다.
3.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
가족수준의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국민건강지식센터-아동 청소년기
장수한(2014),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한겨례-학교폭력 경험 학생, 자살위험 3배
정익중(2021), 청소년복지론. 서울: 학지사
학폭 피해자가 학폭 가해자로 된 이유는?
https://radio.ytn.co.kr/program/?f=2&id=87735&s_mcd=0459&s_hcd=01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