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철학적배경 또는 심리학적 배경 중 학자 한 명을 선정하여 설명하고, 이에 따라 자신만의 보육철학을 세워 보육 과정을 구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6 / 2023.12.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본 문
1. 서론
버지니아 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버냇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명으로, 보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또는 심리학적 배경을 이해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스키너는 인간 행동을 외부적인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으로 이해하며, 이를 조작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이론은 보육 과정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육교사는 아이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행동을 유도하거나 변화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나는 스키너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보육과정에서 아이들의 행동을 유도하고 변화시키는데 적극 활용할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다른 아이들과 싸우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할 때, 이를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지를 알려주고, 그 행동을 하면 보상을 주는 방식으로 행동을 유도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긍정적인 행동을 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음을 배우고, 자연스럽게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변화할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스키너의 이론을 적극 활용하면서,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보육과정을 구성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자신과 주변 세상 사이의 경계를 분명히 정의하면서 그 사회적 맥락의 한 부분이 되는 것이다. 유아는 매일의 생활을 위하여, 동시에 미래의 학습의 선행 조건에도 유용한 지식과 기술을 발달시킨다. 유아들의 물리적 세상에 관한 접근법은 직접적이다. 즉, 만지기, 듣기, 보기를 통하여 물리적 사물에 대하여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검증하게 된다. 유아들이 사람들과 직접 접촉하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행동을 관찰하는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이 받았다. 어린시절 프뢰벨은 식물, 꽃, 살아있는 생명체를 탐색하면서 실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청년 시절에는 산림관의 실습생이 되어 초목과 자연의 다른 요소를 정식으로 연구할 기회를 가졌다. 이러한 경험들은 그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주어 유치원의 개념을 고안한 그의 이론의 주요한 부분이 되었다. 프뢰벨은 페스탈로찌에게 배운 것에 조화(unity)로 설명되는 매우 상징적인 철학적 기초를 첨가하였다. 프뢰벨의 철학은 루터교목사인 그의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4
  • 한 경우에 아동에게 지식을 빌려주어야 한다고 봄듀이학습을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으로 봄. 불확실성, 미지에 대한 탐구 중요시아동의 성장과 어른의 성장을 모두 중요시함. 학습을 상호 호혜적이고 협력적인 과정으로 이해함.2.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성유아교육분야에는 타 교육 분야에 비해 다양한 접근법, 또는 모델(model)들이 많다. 대부분의 유아교육 모델들은 미국의 60년대 초 ‘헤드 스타트 운동’의 일환으로 심리학적 이론에 근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성장과정3. 기본철학 - 철학적 배경4. 유아관5. 보육목표6. 보육내용7. 교수 학습방법8. 일과 운영 및 학급 구성9. 환경10. 교사의 역할- 레지오의 교사의 역할- 아뜰리에리스타의 7가지 역할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단점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우리나라에의 적용14. 유아교육 이탈리아. 한국 차이점15. 레지오 원칙 17가지 (Introduction) 16. 레지오

  • 보육학개론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배경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6. 레지오 에밀리아 영유아교육 및 보육기관 현황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8.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0. 프로그램 운영상의 특징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12.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13.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성 14. 실제: 철쭉꽃 초대하기참고1. 요약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북부의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