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살고 있는 주변의 실외놀이터 1곳을 방문하여 놀이기구와 동식물 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5 / 2023.12.05
  • 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잘 활용 해주세요 .
본문내용
< 과 목 명 > 놀 이 지 도
주 제 : 자신이 살고 있는 주변의 실외놀이터 1곳을 방문하여 놀이기구와 동식물 환경을 포함해 총 4가지(예, 미끄럼틀, 등나무, 모래놀이재료 등)를 선정하고, 관련된 유아의 발달영역, 교육적 가치, 교사지도방법, 유의점에 대해 분석해 보세요.
본인이 현재 거주 중인 아파트 근처의 실외 놀이터를 방문하여 4가지 환경을 선정하고 관련된 유아의 발달영역, 교육적가치, 교사지도방법, 유의점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1. 놀이기구 2. 화단 3. 놀이기구 근처 공터 (모래사장) 4. 놀이기구 근처 벤치 표 1
1. 놀이기구
(1) 사진 (표 1 참고)
(2) 관련된 유아의 발달영역(신체적 발달)
놀이 동작은 유아의 신체 정상을 촉진시켜 주며 다양한 놀이 동작을 함으로써 바른 자세를 형성할 수 있게 되며 기본 운동 능력이 증진된다. 놀이와 공부는 반대말이 아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리더십·협동심·창의력을 배운다. 놀이터의 계단, 미끄럼틀 등 기구를 사용하면서 신체를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대·소근육이 발달 되고, 호흡 순환 기능이 향상되고 지구력도 발달된다.
(3) 교육적 가치
아이들은 놀이기구를 보며 계속적으로 탐구하고 이러한것들로 다양한 경험을 하게된다. 또한 이러한 도전은 새로움을 창조해볼 수 있 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더불어 아이들이 바람, 햇살, 공기, 나무 등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면서 자연의 법칙 을 즐겁고 의미 있게 느끼고 알아가게 된다.
(4) 교사지도방법
아이들은 놀이터에 있는 놀이기구를 정확한 방법으로 탈 수 있는지, 또한 어떠한 운동 이 되는지, 안전하게 탈 수 있는지 교사가 지도하게 된다. 또한 유아의 연령과 신체 조정능력, 놀이기구에 대한 경험의 정도를 고려하여 기구를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임예지, 「만 3세 유아를 위한 유치원 실외놀이의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06
전진희, 「유치원 실외놀이에서 교사의 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 공원 및 네트워크 와 생태 도시에 관한 고찰에 따른 지향점
  • 환경에 피해를 주는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은 이에 당면한 인류가 환경오염 제반 사항에 대한 연구논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환경문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오늘날 인류가 누리는 문명은 자연에 대한 인류의 끊임없는 도전으로 이루어진 성과이지만 인류의 능력이 지나치게 거대화되어 자연의 평형상태를 깨뜨렸다. 또 산업 발달로 대량의 오염물질이 자연계에 확산됨으로써 자연계뿐 아니라 인류 자신에게

  • [졸업][유아교육] 생태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또한 산책은 하루 일과 중 언제라도 가능하다. 오전 산책, 오후 산책, 일과 중의 틈새를 이용한 산책 등 시간대에 따라 달라지는 주변세상을 경험 할 수 있다. 산책 시간도 처음에는 5~10분간의 짧은 산책에서 점차 시간을 늘려갈 수 있다.산책 장소는 가까운 곳에서 차츰 먼 곳으로 바깥놀이터, 유치원 앞 공터, 동네 골목길, 시장어귀, 개울, 강가, 동사무소, 경찰서, 친구 집 등 사람과 자연이 잇는 곳이면 어디든지 좋다. 하지만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있는 아동으로 정의한다.아동 특성과 공간 환경과의 관계환경이란, 인간이 직접, 간접으로 무엇인가의 관련을 지닌 모든 외적 조건을 말한다. 인간은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환경을 떠나서 살 수는 없다. 이렇듯 인간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환경은 인간발달에 가장 급격한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 ) 아동기는 일생 중 신체적 성장속도가 가장 빠르고, 격렬한 신체적 활동과 주변 환경에 대한 탐구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 1년관찰일지만3세 1년 3월~다음해2월 평가제 관찰일지 / 발달평가 302페이지
  • 자신의 자리로 돌아간다.7월일상생활실외놀이터에서는 미끄럼틀을 거꾸로 올라타지 않고 계단을 천천히 올라가서 놀이하려고 한다. “나는 교실에서 뛰다가 OO랑 머리랑 코가 부딪혀서 너무 아팠어요 이제는 안뛰고 걸어갈거에요!”라고 말하며 조심히 자유놀이를 하였다. 자신이 교실에서 있었던 경험을 설명하며 그렇게 놀이 했을 때 위험했던 경험을 떠올리며 교실에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를 노력한다. 항상 친구들과 놀이

  • [관광개발] 김천 온천관광개발 효과 문제점 개선방안
  • 있는 특색있는 셔틀버스 운행외국의 온천 이용 사례①① 체코카를로비 바리 같은 대표적인 체코 온천에는 만성 변비, 중풍, 당뇨병, 대장염 등의 만성 질환에 시달리는 수십만명의 환자들이 체코 내외에서 몰려든다. 최근 러시아의 신흥 부호들이 체코온천을 방문하게 되면서 카를로비 바리를 비롯한 현지 온천들은 온천 내 치료시설의 약 75%가 민영화되고 부대시설들도 전면 내부 개조에 들어갔다. 체코의 온천이용객은 1994년 이래 계속 증가하여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