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신체적 특징, 인지적 특징, 성격적 특징을 성인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서술하고, 성인학습자로서 본인이 학습 활동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지 본인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26 / 2023.11.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가 되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2. 성인 단계별 특성

3. 성인학습자로서 내가 느끼는 어려움

4. 극복방안 및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평생 동안 계속해서 성장하고 변화하며, 이에 따라 교육과 학습의 필요성이 늘어난다. 이러한 이유로 평생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점차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특히 성인학습자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성인학습은 삶의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성인학습자는 자발적으로 학습을 선택하고, 그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한다. 이러한 성인학습자의 특성은 나이, 성격, 문화적 배경, 학습 경험 등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본론에서는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인지적, 성격적 특징을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나 자신이 학습 활동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권두승,조아미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16
조성연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17
배극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퍼시픽북스, 2014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1995
김미자,전주성, 「새로운 ‘나’를 만남: 성인학습자에게 있어 깨달음의 의미」, 한국평생교육HRD연구, 2014
유기웅, 「성인초기 이후 발달과업과 교육활동에 관한 노인의 인생회고」, 한국연구재단, 2013
방희봉,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성」, 충청신문, 2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지적 발달과 관련을 갖는다.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적이며 개인적인 요인을 수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 때 교사의 역할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진정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①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② 다음단계의 추론과 접속시킴으로서 학습자의 도덕적 사고 수준을 향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어려움이 많은 장애인에게 재활지식, 정보 등을 제공하고, 봉사자가 필요한 가정에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 대상으로는 ①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지내며 가족의 보호를 받기 어려운 장애인 ② 부모의 장애로 인해 자녀를 돌보기 어려운 가정 ③ 의료적인 치료나 교육, 정보가 필요한 장애인 등이다. 한편 제공되는 서비스는 ① 가사활동(집안 청소, 부엌일, 장보기 대행, 세탁 등) ② 대인적 활동상담, 목욕, 이발, 미용, 말벗, 학습지도 등)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완벽 정리(2000~2011)
  • 특징 비교인지적 검사(능력검사)지능검사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K-WAIS)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WIS)극대수행검사문항에 정답이 있음응답의 시간제한 있음최대한의 능력발휘 요구적성검사GATB 일반적성검사기타 다양한 특수적성검사성취도검사 TOEFL, TOEIC 등정서적 검사(성격검사)성격검사직업선호도 검사 중 성격검사캘리포니아 성격검사(CPI)성격유형검사(MBTI)습관적 수행검사문항에 정담이 없음응답의 시간제한 없음자료 수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1
  • 인지적 발달과 관련을 갖는다.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적이며 개인적인 요인을 수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 때 교사의 역할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진정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①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② 다음단계의 추론과 접속시킴으로서 학습자의 도덕적 사고 수준을 향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비교, 자신의 학습성향 2) 성인중기 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교육방법
  • 2020년 교육학과 출석대체과제물평생교육방법론1번)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2번) 성인학습자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눌 때 본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기술하고, 특히 어떤 학습장애요인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3번)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에는 어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