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Skinner의 학습이론에 의한 수업 방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수업방식과 현재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업 방식 간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1 / 2023.10.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양질의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과 주요 특징
2. 현재 수업 방식과의 차이점과 개선점
Ⅲ. 결론
Ⅰ. 서론
학습심리학에는 다양한 학습이론이 있지만, 이번에는 Skinner의 학습이론에 기반한 수업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F. Skinner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제시하며, 이 이론은 학습의 결과로서 행동이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Skinner의 학습이론은 학습을 통해 행동을 형성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방식을 강조합니다.
Skinner의 학습이론에 기반한 수업 방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강화와 벌점이 학습의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Skinner은 행동이 강화되는 경우 해당 행동을 더 자주 반복하게 되고, 벌점을 받게 되면 해당 행동을 피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따라서 수업에서는 강화성을 가진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도입하여 학습을 촉진시키는 방식이 사용됩니다.
둘째, Skinner의 학습이론에서는 개인의 배경, 성격 등과 같은 내적 요소보다는 외부적인 환경과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수업 방식에서는 환경을 조작하고 학습자의 행동을 강화하거나 약화시키는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합니다. Skinner는 이를 "조작적 조건형성"이라고 부르며, 수업에서는 학습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환경을 설계 및 제어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권중돈(202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James E. Mazur(2018),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손혜영(2008),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혜연 외(2014), 『발달장애 아동의 부모를 위한 행동주의적 부모교육의 효과성 연구: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임상 33(2), pp.221-242.
장영길(2005), 『21세기 기업이 바라는 인재』, 대학교육 1(133), pp.48-5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인지행동주의 모델
  • Skinner) 등 쟁쟁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학습이론을 체계화하기까지 크게 빛을 보지 못하였다. 1950년대에 이르러 월피(Wolpe)는 파브로브(Pavlov)의 조건반사 연구, 헐의 이론, 왓슨과 존스의 실험, 그리고 제이콥슨(Jacobson)의 근육활동의 연구 등을 토대로 상호제지법을 제안하였으며, 1958년에는 이에 관한 책을 발간하여 고전조건화의 전형을 통한 행동치료의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그는 공포나 불안과 같은 불쾌반응을 경험하고 있는 한 개체 내에 상반

  • [방송대, 유아교육과] 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특징
  • 이론을 시행착오설로 칭하기도 한다. Thorndike는 학습의 원리로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준비의 법칙 등을 제시하였다. 효과의 법칙은 어떤 반응에 대해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타날 때 그 반응이 반복된다는 것이고, 연습의 법칙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결합이 지속적인 연습에 의해 강화된다는 것이다. 수정 행동주의는 초기 행동주의가 가지고 있던 한계를 인정하고 이를 수정한 이론 체계로, Hull의 행동 체제, Guthrie의 근접 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이론 개발을 위한 서술식 문헌 연구와 설문조사문제응용차원에서 예측과 추정 및 모형개발행동차원에서 집단과 행동개발을 위한 사례연구산업 심리학 개인: 기술(Skill)(Industrial Psychology) 지능(Intelligence)적성(Aptitude)인간관계(Human Relations) 집 단심리학 : 인지, 학습, 퍼스낼리티,모티베이션, 태도 , 집단협력 과 응집력행동과학 사회학 : 집단, 과정, 힘과 권력, 역할지 위, 소시오메트릭인류학 : 인간의 가치, 사회변화, 학습된 행동과 개발조직행동

  • 실기 교육 방법론
  • 간다.프로그램 학습(Program Instruction>학생이 정 반응을 하도록 이끌고, 그 정반응에 대해 강화르 제공할 수 있도록 자료를 배열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하는 학습- 특징 -첫째, 학습할 정보를 조그만 단계로 제시한다.둘째, 학습나에게 그의 학습에 대한 환류를 빨리 신켜준다.셋째, 학습자가 자기 자신의 학습 속도에 따라서 학습할 수 있게 한다.(개별화의 원리)B. Brnrer의 개념 형성고 개념 획득 모형1.기본 개념들과 이론의 원동력Brnuer는 개

  • [교육] 실기교육방법론 정리
  • 학습과 수업A.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영향B. 새롭게 교육과정에 추가할 것들C.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변화D. 교육과정의 구조와 유형의 변화E. 교육 개혁의 과제에 대한 논의제 4장 교직의 특성과 실습 모형이 장은 교육이 전문직인지 아닌지의 정도에 대해서 연구한 것이다.A. 전문직의 의미전문가: 그들의 일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과 이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뜻함.고도로 전문화된 이론적 지식을 소유하고, 더불어 이 지식을 그들의 공통된 훈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