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과활용-학습패러다임과 성과 패러다임에 대해 개관하시고, 이들이 어떠한 이론의 가정하에 조직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철학적 관점에 기반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1 / 2023.10.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양질의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본문내용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학습 패러다임과 성과 패러다임의 개관
(2) 이론의 조직에서의 사용
3. 결론
1. 서론
인력개발과 활용은 조직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요소 중 하나로, 개인의 학습과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학습패러다임과 성과패러다임이라는 두 가지 패러다임이 조직에서 사용되고 있다.
학습패러다임은 개인의 학습과 개발을 중시하는 패러다임으로, 조직 내에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패러다임의 기반이 되는 이론은 학습 이론이다. 학습 이론은 개인이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 개인이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과 요인을 탐구한다. 이론적인 가정에 따르면 개인은 경험을 통해 학습하고 관찰을 통해 지식을 습득한다는 것이다.
학습패러다임은 조직에서 이론적인 가정을 바탕으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개발한다. 이는 직원 교육 프로그램, 개인적인 멘토링, 직무 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의 역량 향상과 조직의 성과 증진에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고승희,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변화와 방향, 열린충남(16년여름), 2016.
전정호, 교육본위론의 관점에서 본 HRD의 두 패러다임, 교육원리연구 15(1), 2010.
손유미, 평생학습의 새 퍄러다임과 지역사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005.
박지원, HR의 관점이 바뀌고 있다, LG Business Insight, 2012.
개롤드 마클, 성과관리 시스템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교보문고, 2007.
장원섭, 인적자원개발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15.
이현숙, KOTRA, 공기업 최초로 평생학습기업 선언, KOTRA홈페이지 보도자료, 2004.
(www.kotra.or.kr/kh/about/KHKICP020M.html?ARTICLE_ID=2010248&RowCountPerPage=10&Page=500&SEARCH_TYPE=SJCN&SEARCH_VALUE=&MENU_CD=G0128&TOP_MENU_CD=G0100&LEFT_MENU_CD=G0128&PARENT_MENU_CD=G01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특수교육 연구방법
  • 대해 해석하고, 인식하면서 가지는 심층의 언어 곧 의미의 덩어리가 연구를 위한 문제 의식이다. 발표자는 이것을 개인의 세계관과 패러다임으로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들이 매우 조심하야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무심하게 사물을 보고 지나치는 일일 것이다.3. 문헌 개관1) 문헌개관의 목적(1) 기존연구의 정리 (2) 지식기반에 있어서의 차이 (3) 결과의 해석 (4) 개념적 틀2) 연구문제와 가설 Hedrick 등(1993)▷기술적 연구문제- 연구의 표적과 관

  • 페미니즘과 영화
  • 대해서 또 다른 관점이 있을 수 있음을 제안했다. 이리가레이는 비남근적인 여성인 “여성적 여성” 뿐만 아니라 결코 남자를 통하여 중개될 필요가 없는 언어와 자기중심에 여성을 인도할 방법 또한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리가레이는 서구 철학과 정신분석에서의 동일성 개념의 본질과 기능을 공략하고자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이리가레이는 서구 철학과 정신분석을 연구하면서 도처에서 동일성을 발견하였다. 프로이드 이론에서

  • [사회복지] 사회복지프로포절 작성fp
  • 철학적 관점을 제공하고, 조직화 혹은 지역사회 서비스체계의 존재를 명백하게 만든다. (2) 목표목표는 개입의 의도된 범위에 관한 간결한 진술을 의미한다. 목표는 지역사회조직화, 행정 그리고 서비스 공급수준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3) 세부목표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이 잘 진행되면 결과적으로 그 세부목표들이 달성되어야 함. 그래서 성과에 대한 평가는 그 세부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것임. 따라서 세부목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학습 및 상벌제도 존재의의 ① 가톨릭 내의 자성의 계기 마련② 유능한 교사양성에 관심 갖게 됨 (ex: 1685년 라살이 설립한 사범학교)한계: 교육의 목적을 내세 생활의 준비에 둠으로서 본격적인 근대교육으로 나아가지 못함2. 17세기의 교육배경 ① 문예부흥기 인문주의 교육의 변질(언어주의, 형식주의)+ 종교교육의 변질(내용상 이상주의, 방법상 형식주의 견지)② 지동설을 비롯한 새로운 자연과학 영역의 이론 발표의의: 교육의 실용성과 실천성

  • 성의 정치 사회학 - 정체성과 패미니즘으로 인한 성 정치학과 양성평등
  • 성과 성 정체성 데카르트 이래 계몽주의의 이성 개념에 이르기까지 정체성이란 일종의 본질적이고 불변하며 단일하고 고정된 어떤 것으로 규정되어 왔다. 정체성 개념이 논리학이나 철학의 영역을 넘어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등에까지 등장하게 된 것은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에릭슨(Erikson)이 1950년에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의 기본 개념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당시의 에릭슨을 비롯한 정체성 이론가들은 남성의 경험에 기반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