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_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거의 학교 의미

2) 현재의 학교 의미

3) 미래의 학교 의미
Ⅲ.
결론(개인적 의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교육학자는 지금 우리나라의 교육은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한다. 경쟁을 통한 오로지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 일방적인 교사 중심의 수업, 학생들의 상황이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수업, 학교의 친구가 아닌 경쟁 관계 유도등 인성과 진정한 사회인이 될 수 있는 자질을 가르쳐야 할 학교는 이에 따라 입시학원에 지나지 않는 존재로 전락하고 단순한 입시 기술을 전수하는 기능만을 간직한 채 학교의 교육은 벼랑 끝에 서 있다고 볼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사회문제화가 되어 버린 학교의 교육이 이런 현실을 처하기까지는 국가와 교육정책 자, 교사, 학부모, 그리고 이를 방치하였던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볼수 있다.
교육의 목적이 무엇이고 학교의 본질이 무엇인지 망각한 채 열린 교육이 아닌 제도권 중심의 폐쇄적인 교육과 암기 위주의 입시 기술만을 전달하는 오로지 성적만을 강조하는 학교 교육의 현실을 바라보고 있으면 마음이 무거워진다.
학교는 기초지식과 생활지식, 다양한 전문지식 등을 통하여 우리가 장차 사회에 나아가 살아가는데 기본적인 필요한 것들을 제공해주고 이와 더불어 학교 안에서 같은 또래의 집단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하나의 특수적인 성격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는데 많은 지혜와 대처 방법 등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는 기관으로 볼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학교의 의미와 그곳에서의 생활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기간이고 존재라고 볼수 있다. 학교 안에서의 생활을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 사회에서의 성공과 실패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의 교육이란 자율적인 사람을 양성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즉 사람을 만들고, 바르고 잘못된 것을 구별할 수 있는 도덕과 양심을 갖게 해주고, 사람으로서 마땅히 힘써야 하는 일등에 대하여 사명감과 책임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일들을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또는 공동체 안에서 교사와 학생 간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학교이기에 어찌 보면 쉽고도 어려운 일이라고 볼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학교가 갖는 의미에 대하여 과거, 현재, 미래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고병헌, 사회변혁과 학교의 의미, 처음처럼 통권 17호, 75-105, 2000.
김호기, 한국의 현대성과 사회변동, 나남, 1999.
거창 고등학회, 거창고등학교 이야기, 종로서적, 1995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3
홍순명, 풀무학교 이야기, 내일을 여는 책,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한국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과거의 관점)2. 한국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현재의 관점)3. 한국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미래의 관점)Ⅲ. 결론Ⅳ. 참고문헌한국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Ⅰ. 서론학교는 학생을 교육하는 하나의 사회제도로 일정한 목적하에 전문직 교사가 집단으로서의 학

  •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목차서론과거의 관점에서 학교의 의미현재의 관점에서 학교의 의미미래의 관점에서 학교의 의미결론참고문헌서론한국 사회에서 학교는 오랜 세월 동안 사회 발전과 국민 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관점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다각도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학교는 국가의 교육 정책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역

  • 주제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학교는 기존의 문화와 체제, 질서, 가치관, 이념 및 정신 등을 전수하여 사회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기관으로서 기능한다. 나라마다 속해 있는 문화적 특성에 따라 학교의 본질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학교의 본질은 이와 같이 정의된다. 본론에서는 학교의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결론에서는 학교의 의미를 개인적 관점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해석함으로써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학교에

  •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사회복지, 사회복지사, 교육사회학)Ⅰ. 서론학교는 학생들이 일정 기간 동안 생활하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인격을 도야하며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곳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학교폭력, 교권 침해 등 교육 현장에서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어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 사회에

  •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
  • 한국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Ⅰ. 서론요즘 학교에서는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수 많은 일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그 수 많은 일들을 처리하느라 교사들의 일상은 더 없이 복잡하고 힘들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오늘날 그 많은 일들이 모두 교육적인 것이 아니며, 교육적인 활동이라고 여겨지는 것들도 모두 동등하게 교육적인 가치를 가지는 것은 아니라고 교사들은 거의 본능적으로 느끼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