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정현안_부산 노인 주거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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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산시정현안
부산 노인 주거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부산노인 주거현황 및 문제점
2) 부산노인 주거에 대한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한국은 고령사회에 진입한 지 약 10년도 채 되지 않아 초고령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노인에 대한 다각적인 사회적 돌봄 및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한 주거지원의 핵심으로 건강한 노인은 자신의 집에서 지역사회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이용하고 식사·청소·목욕 등의 일상적인 생활을 자립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허약 노인은 완전의존도가 높은 장애노인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부분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도록 전개되어야 한다. 한편, 향후 고령노인이 증가로 인해 80세 전후의 허약 노인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허약 노인이 급속하게 장애노인으로 전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주거 정책적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면 부산노인 주거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부산노인 주거현황 및 문제점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의 주택유형은 아파트(일반 및 임대아파트가 약 48.6%로 가장 높았으며, 단독주택, 다세대, 연립주택, 빌라, 다가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산시 전체가구 주택유형과 유사한 분포로 이루면서 노인주거생활에 대한 배려가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노인 주택 유형]
특히, 다가구주택 거주자의 경우 대체로 주택 사용 면적이 10평 미만이 약 45.5%로 거의 절반을 차지하여 그 주거수준이 매우 열악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평균 사용면적은 14.1평으로 나타났다. 한편, 현재 거주하는 주택의 점유형태를 살펴보면 자가가 약 71.8%로 가장 높았으며, 차가가 27.9%로 나타나 부산시 전체 주택의 점유형태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또한, 평균 주택 거주기간은 약 13.2년으로 나타났는데 그 거주기간 분포를 살펴보면 10∼19년이 28.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5년 미만, 20년 이상, 5∼9년 순으로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다. 독립된 방 사용여부는 단독사용이 약 95.8%이며, 손·자녀와 함께 사용이 약 3.9%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과 연령이 높을수록 단독사용이 낮은 반면 손·자녀와 함께 사용이 높게 나타났다.
주거시설 사용형태를 살펴보면, 부엌의 사용형태는 단독사용이 약 98.1%로 매우 높았으며 공동사용이 1.1%로 없음이 0.8%로 나타났다. 부업의 종류는 단독사용이 경우 입식이 약 95.2%, 재래식이 약 4.8%인 반면 공동사용자는 입식이 약 66.7%, 재래식이 약 33.3%로 열악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들의 경우 부엌구조의 현대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실 사용형태는 단독사용이 약 92.4%, 공동사용이 약 7.6%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화장실의 종류는 단독사용자의 경우 수세식이 약 96.8%, 재래식이 약 3.2%인 반면 공동사용자는 수세식이 약 67.2%, 재래식이 약 32.8%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장실 사용형태의 전용화와 종류의 현대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욕시설의 사용형태는 단독사용이 약 91.1%로 나타났으며, 공동사용이 1.1%. 목욕시설이 없음도 약 7.0%로 나타났다. 목욕시설의 종류는 단독사용자의 경우 온수시설이 약 98.5%, 비온수시설이 약 1.5%인 반면에 공동사용자는 온수시설이 약 75.0%, 비온수시설이 약 25.0%로 열악하여 목욕시설과 온수시설 설치확대 등의 지속적 개선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현 거주주택에 대한 노후정도를 살펴보면 대체로 건축경과연수로 인해 그 노후정도가 심하여 빗물이 새는 곳이 약 12.3%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피어있거나 벽이나 천정에 금(Crack)이 감 등의 노후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부산노인 거주현황을 살펴보면 대체로 노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거주시설의 특성을 지녀 향후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부산노인 주거에 대한 개선방안이 요구된다.
2) 부산노인 주거에 대한 개선방안
일반적으로 노년기에는 주거이동이 빈번하지 않으며 가능한 자신의 집에서 지속적으로 살고자 하는 욕구가 크므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서비스 및 자원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 정책 방향이 된다. 그러나 비 거주용 주택에서 생활하거나 주거환경이 열악한 거주 공간에서 전세 또는 월세로 생활하는 노인의 경우에는 주택 수리 또는 개조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또한, 주거환경이 양호하더라도 식사 및 청소, 장보기 등의 일상생활에서 부분적 도움이 필요한 노인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서 이러한 노년기 주거 욕구와 생활지원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대안적 주택 공급이 요구된다. 여기서 대안적 주택 공급은 열악한 주거환경 또는 일상생활의 제한으로 자신의 집에서 지역사회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노년기를 보내기 어려운 노인을 위한 주택 공급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부산노인에 대한 대안적 주거지원의 방향은 첫째, 실버타운 및 노인주택과 같은 새로운 대안적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이며, 둘째, 지역에서의 지속적인 거주(Aging in place)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 거주 주택에 거주하면서 외부 지역사회 서비스를 연계하는 방안으로 주거지원 정책과 다소 그 연관성이 떨어지지만 자택에 거주하는 노인에 대한 주거 및 돌봄 서비스 제공 또는 연계 방식을 제공하여 현재 노인이 거주하는 주택에 대한 노인맞춤형 인테리어 사업을 전개하는 대안을 제안한다.
첫째, 노인주택 및 실버타운의 제공으로 이는 노인주거복지시설과 공공임대주택의 중간 단계이면서 일본의 서비스제공형 고령자주택과 유사한 형태로서 최소한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면서 개인의 독립적·자율적 생활을 최대한 보장하는 형태이다. 즉, 고령자 복지주택(공공실버주택)으로 노인주택 및 실버타운의 조성은 1인 1주택을 제공하면서 식사나 청소 등은 노인 개인이 각자 해결해야 하고 그 건물 내에 있는 복지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독립적인 구조를 지녀야 한다. 이에 반해 장애노인을 비롯한 허약노인을 대상으로 한 노인양로시설은 1인 1실보다 2~4인실에서 다른 노인들과 공동생활을 하게 되면서 독립적인 공간이 급격하게 줄어들지만, 식사 또는 청소, 세탁, 병원 동행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듯 노인복지주택 및 실버타운에서는 1인 1주택에서 생활하지만, 공동식사, 주 1~2회 청소 및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문화여가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한편, 장애노인이 아닌 허약 노인은 일상생활에 부분적인 도움만 필요한 노인이므로 이에 대한 인력 배치 규모로서 중간 관리자(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조리사로 구성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입소 노인의 경제 상태에 따라서 보증금이나 관리비 등을 차등적으로 부과하고, 경제적으로 중간 또는 중하위 계층의 노인이 실비 수준의 비용을 지급하고 이용할 수 있는 노인주택 및 실버타운도 확대되어야 한다.
둘째, 노인주택 및 실버타운으로 이동이 어려운 노인의 경우에는 노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지 않으면서 지역에서의 지속적인 거주(Aging in place)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 거주 주택에 거주하면서 외부 지역사회 서비스를 연계하는 주거 지원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즉, 자택에 거주하는 노인에 대한 주거 및 돌봄 서비스 제공 또는 연계 방식을 제공하면서 현재 노인이 거주하는 주택에 대한 노인맞춤형 인테리어 사업을 전개하여 노인들이 일상생활을 전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특히 부엌 및 화장실에 대한 노인맞춤형 인테리어를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러한 노인맞춤형 인테리어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노인복지사의 견해를 참고하여 건강한 노인을 비롯하여 장애노인은 아니지만 허약노인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노인맞춤형 인테리어 사업을 구상하여 진행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부산지역은 서울지역 다음으로 규모가 큰 대도시지역으로서 비교적 생활수준이 높으며,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되면서 노인인구가 상당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에 초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의 질적 삶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각도에서 노인주거지원정책이 수립되어 전개되어야 한다. 따라서 앞서 제시한 노인주택 및 실버타운의 공급을 비롯하여 현재 자신의 주거에서 지속적으로 여생을 보내고 싶어 하는 노인을 그 대상으로 한 노인맞춤형 인테리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부산노인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면서 남은 삶을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는 안락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강은나 외 3인 공저, ‘초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노인주거정책 개편 방안’, 한국 보건사회연구원, 2019
·이정헌 저, ‘고령화사회에 따른 부산시 노인주거정책 추진방안 연구’, 부산발 전연구원, 2006
·부산일보(정달식·김상훈 공저) ‘노인이 웃는 도시 부산 - 3. 열악한 주거 환 경’, 2015.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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