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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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복지론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가출청소년이 직면하는 문제와 가출청소년을 위한 개입 방안을 개인적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가출청소년
2)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
3)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밖으로 나온 청소년을 우리는 사회면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주변에 환경 속에 피시방과 같은 공간과 밤거리를 나오게 되면 방황을 하는 청소년들이 자주 접한다. 그들이 왜 가정이 아닌, 학교가 아닌 밖으로 나오게 되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우리는 말을 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학교라는 공간이 안전하기도 하지만, 갑갑하고 ,답답한 공간이 되기도 한다. 입시지옥과 경쟁을 유도하는 공간의 시작이다. 지금의 교육환경과 학습 환경은 시험이 사라지고 그들이 하고자 하는 것을 찾도록 교육의 방식이 바뀌고 있지만, 밖으로 나온 아이들이 증가한다는 것은 또 다른 문제점들이 있기 때문이다. 다음 본론에서는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고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출 청소년
가출이라고 하면 가정생활에 불만을 가지고 외부의 유혹에 끌려 가정에서 안정된 생활을 하지 못해 집을 나가는 행위를 말한다. 이때 청소년 가출은 학교와 가정에서의 안정감을 갖지 못하여 밖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을 말하기도 한다. 즉, 보호자로부터 이탈된 14세 이상으로 보호자가 찾고 있는 14세 이상에서 20세 미만을 가출청소년이라 명명한다. 이때 보호자가 찾고 있는 20세 이상의 자를 가출성인이라 하기도 한다.
OECD는 학교에서 실패하고 성공적으로 직업과 독립적인 성인의 삶을 이어 나가지 못해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지 못할 것으로 여기는 청소년을 지칭한다. 가출청소년의 범위를 크게 설명을 할 때 위기청소년이라는 단어를 쓸 수 있다. 여기에 들어가는 범위는 다음과 같다. 위기청소년으로 첫째, 가출 청소년, 소년소녀 가장, 빈곤계층의 청소년, 요보호 청소년과 같이 보호자가 없고 보호자의 실질적인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이다. 둘째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이다. 셋째 교육적 선도대상 중 비행예방의 필요성이 있는 청소년들이며 학교폭력 피해나 가해 청소년, 집단 따돌림 피해 및 가해 청소년, 비행 청소년, 범죄 가해 및 피해 청소년, 우울 및 자살위험이 있는 청소년 나눌 수 있다. 여기에 속하는 청소년의 경우 개인이나 환경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그래서 행동적,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기도 한다. 또는 적절한 개입이 없어 정상적인 발달도 어렵다.
2)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
① 쉼터의 활성화
청소년 가출의 원인은 가출해서 당장 먹고 자는 문제의 비 해결이다. 이것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제 2의 비행과 범죄로 연결되어 버린다. 돌아갈 수 있는 가정이 없거나 돌아가고 싶지 않은 가정으로 인하여 가출 청소년들은 임시로 머물 수 있는 가출청소년 쉼터가 있어야 한다. 이때 쉼터는 가족에 대해서 가출 청소년의 대변인이나 옹호자의 역할도 담당한다. 또는 양자의 중개인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가출 청소년 문제의 해결은 부모와의 협력이다. 부모로 인해 가출을 일으키는 일차적인 책임(학대)이 발생되었다면 법적 대응도 검토하고, 쉼터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는 일시적인 아닌 중장기 보호시설로 단순한 가출 청소년을 위한 쉼터보다 상습 가출 청소년을 위한 쉼터, 학대받은 가출 청소년을 위한 쉼터도 마련되어져야 한다. 이것으로 인해서 서비스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특히 쉼터를 돕는 기관들의 활동과 지원하는 사회적인 제도의 마련도 필요하다. 이것으로 각 지역사회로 확산이 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의 활성화도 필요하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가출 유형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재가출의 심각성 인식에 따른 구체적인 프로그램, 가출의 주원인인 가정해체의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활성화, 청소년의 수준과 요구에 적합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② 가출 청소년 위기 개입 서비스
가출 청소년들의 가출 유형이 다양하며 그들의 욕구도 다양하다. 그래서 상황에 따른 각기 다른 상담과 서비스가 필요하다. 결국 청소년들의 가출은 개인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 여러 가지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한다. 이에 따른 개입은 다각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가출 청소년들에 대한 서비스로 상담지원에서 위기상담, 개인상담, 집단상담(또래상담), 가족상담, 의뢰하고 지원서비스(쉼터, 복지기관, 취업알선, 병원 등)를 해주어야 한다. 이에 사후관리(추후지도)도 이루어져야 한다.
3) 사례
경기 동두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위기청소년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하고자 하였다.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회 사례회의도 개최하였다. 경찰서에서 의뢰된 폭력 등 위기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에 대하여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동두천시청 청소년팀과 아동복지팀, 불현동 행정복지센터, 동두천경찰서,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Wee센터, 재학 중인 학교 담당선생님, (사)희망지킴이 천사운동본부, 경기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등 8개 기관 실무자 16명이 참석하였고, 위기청소년의 정보를 공유하며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이것은 위기청소년에게 시설입소, 학업지원, 자립지원 등의 서비스 제공 및 상담사례관리 서비스 지원을 연계하여 돕기로 하였다.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회 사례회의를 통하여 학대 피해로 힘들어하는 위기청소년을 위하여 다각적인 보호와 지원을 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안전망은 지역주민, 기관, 단체 등 지역 내 활용으로 가능한 자원 연계를 통하여 지역사회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학업중단, 가출, 자해, 학교폭력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여 상담·보호·교육 등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동두천의 위기청소년들을 위한 사회지역망의 연계로 이들이 다른 곳에서 머물고 제2의 범죄로 나가지 않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Ⅲ. 결론
학교 밖 청소년인 가출 청소년들은 자의적으로 밖으로 나가는 아이들은 드물다. 이들이 처해있는 상황을 이해해주지 못한 성인의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성인과 청소년들의 화합의 장도 필요하고 서로의 이해하는 문턱이 좁아야져야 한다. 서로를 존중하고 그들이 무엇이 고민이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들어주어야 한다.
Ⅳ. 참고문헌
1. 내외경제 TV 동두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회 사례회의 개 최양상현 기자 2021.05.28 08:2
2. 박부일(1992), “청소년의 가출 예방 대책과 선도대책”, 통일로50.
3. 박부일(1992), “청소년 가출의 예방과 대처방안”, 한국청소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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