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_기업들이 리엔지니어링을 통해 경영혁신을 실시하는 이유에 관하여 토론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쟁점1. 리엔지니어링의 의의는 무엇인가요?

리엔지니어링은 1990년 마이클 해머가 허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사용한 단어로 기존의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고객 만족의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재설계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경영혁신기법을 말한다.
리엔지니어링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엔지니어링은 최신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실수 가능성을 줄이고 작업의 정확성을 향상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둘째, 리엔지니어링은 조직의 구조와 역할 등이 혁신되어 조직의 성과를 개선하고 효율성을 향상을 가져왔다.
셋째, 리엔지니어링은 고객 입장의 요구와 가치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을 높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넷째, 리엔지니어링은 기존의 관행이나 업무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진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다섯째, 리엔지니어링은 조직구조에서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업무 수행의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학습자료 - [경영혁신:2차시 리엔지니어링의 의의와 추구방향]. 김영평생교육원.
김용철(2006). 「경영혁신」. 대경.
유홍림·김행기(2004). 공공부문 BPR의 성공요인과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Vol.8. No.2 pp. 55-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레포트
  • 혁신적 개념은 나올 수 없다또 리엔지니어링을 통해 근본적으로 지표를 개선시켰다 해도 그것을 재차 혹은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것은 사실상 힘들다 최근 미국에서는 다운사이징나 리엔지니어링으로 수익구조를 개선한 코닥 아이비엠 아메리카 익스프레스 지엠과 같은 기업들 중에서도 그 후 다시 경쟁력을 상실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낮은 비용 저 가격은 지속되기 어렵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혁신의 동력이 지속되지 못하거나 또는 근

  • [경영정보] 15장 정보 자원 관리
  • 통해 정보를 입수하였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달에 힘입은 정보기술의 출현으로 기업의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오늘날의 경영자들은 기업 경영의 효과성과 효율성, 그리고 경쟁력 우위요소를 확보하기 위해 IT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정보시스템 혁신을 통해 지금까지 효율적으로 관리되지 못하여 사장되었던 기업의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

  • 삼성의 경영 전략
  • 경영혁신은 내부여건와 외부여건을 감안해서 설정해야 하고 산업구조적인 측면에서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경영혁신은 전략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것이다. 기업의 전략에 새로운 힘을 싫어주는 하나의 과정인 것이다. 이러한 경영혁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이 많지만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기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삼성그룹의 신경영에 바탕을 둔 경영혁신에 관하여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IMF를 거치면서 많은 기업들이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경영자가 해야 할 일은 이러한 패턴을 읽고 전략에 반영하는 것이다.개념적 사고라고 하면 마치 행동에서 유리된 것처럼 들리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오늘날 기업들의 학습은 모두 행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시장에서 우선 새로운 것을 실험해본다. 다음에는 결과를 측정하고 필요할 경우 조정을 한다. 이러한 실험과 측정의 순환 속에서 여러분은 필요한 정보와 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된다. 자신감이 생기면 그 분야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킬 수

  • 경영혁신기법의 종류와 성공사례
  • 경영혁신기법의 종류와 성공사례■ 목차1. 경영혁신이란?2. 경영혁신의 배경과 목적3. 경영혁신 기법의 종류1) 비전 제시2)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3)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Business Process Reenginnering)4) 전사적 품질경영 (TQM : Total Quality Management)5) 지식경영 (KM : Knowledge management)6) 균형성과표 (BSC : Balanced Score Card)7) 6시그마 (Sigma)4. 경영혁신기법의 주요 요인1) vision making(비전만들기)2) restructuring(리스트럭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