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20세기 중반 이후 장애인서비스를 주도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는 시설과 의존 중심의 서비스에서 자립생활과 지역사회 서비스를 강조하는 방향을 추구하고 개별화를 강조하는 추세이다 사회복지실천이 지향하는 가치와 역할이 최근의 자립과 자기 결정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 패러다임 속에서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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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내용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는 다양한 실천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 기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사례관리는 개인 또는 집단의 욕구 및 문제 해결을 위해 계획된 개입 과정으로서 개별화된 접근법이며 동시에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접근법이다. 즉, 사례관리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에게 단일하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관리의 개념 정의에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 사례관리는 지역사회 내에서의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둘째, 사례관리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협력하여 진행하며 셋째, 사례관리는 인간관계 중심의 관계망을 구축함으로써 상호 의존성과 연대감을 강화시킨다. 넷째, 사례관리는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체계를 모두 활용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와는 차별성이 있다. 다섯째, 사례관리는 각 기관 간의 연계 시스템을 통해 의뢰-연계-조정이라는 순환과정을 거친다. 여섯째, 사례관리는 장기적 관점에서 이루어진다. 일곱째, 사례관리는 단기적 성과보다는 장기적 목표 달성을 추구한다. 여덟째, 사례관리는 시간제한적이지 않다. 아홉째, 사례관리는 주로 비공식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열 번째, 사례관리는 가족중심적이면서 생태학적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사례관리는 기본적으로 치료모델이라기보다는 예방모델로서 기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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