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사회복지사가 가지고 있어야 할 역량 3가지와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19 / 2023.08.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효과성 및 효율성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하나인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의 주요 이슈들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효과성’이란 특정 목표 달성 여부로 평가되는 개념으로서 투입-산출 분석(input-output analysis)이라는 방법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 다음으로 ‘효율성’이란 비용 대비 산출량 또는 투자 대비 수익률로서 경제학 용어이지만 최근에는 공공서비스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형평성’이란 분배 정의나 평등주의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소득분배의 형평성 혹은 기회균등의 차원에서 접근한다. 이러한 세 가지 기본적인 가치들은 상호 보완적이면서도 동시에 갈등관계에 있기도 하다. 즉, 한 가지 가치만을 강조하게 되면 다른 두 가지 가치를 소홀히 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한편,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로는 기획단계, 설계단계, 실행단계, 평가단계 등이 있다. 각 단계별로 살펴보면서 그 특징과 유의점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세대 병사들에 관한 군사회 복지사 현황과 상담자 역할
  • 복지에 대한 개념 정립과 함께 군복지의 현황과 문제를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현존 군사회의 추세를 볼 때, 군 사회복지사의 제도화의 필요성(한인영, 1999, 2000 ; 조흥식, 2005 ; 박미은, 2005 ; 이흥윤, 2005 ; 류흥위, 2005)을 공청회, 여러 학회에서의 학술대회를 통해서 발표했듯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군 조직에서 정신전력이 더욱 요구되고 군의 사기진작이 필요한 만

  • [사례관리의 단계]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개입계획 수립,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
  • 단계, 평가와 종결)목차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I. 제1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1. 사례발견2. 접수3. 자료수집 및 초기조사기록지 작성II. 제2단계 : 사정1. 사정도구틀의 활용2. 사례회의III. 제3단계 : 개입계획 수립1. 사례관리 목표설정2. 개입계획의 수립IV. 제4단계 : 개입1. 개입단계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2. 사례관리자의 개입활동1)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 및 비공식 자원체계와 수행하는 활동2) 사례관리자가 서비스 제공자와 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역량강화
  • 역량강화의 차원 (2) 전문적 관계에 대한 시각 : 협력과 파트너쉽(Collaboration & Partnership) (3) 클라이언트에 대한 시각 : 소비자(Consumer) (4) 역량(Competence)2) 기본 가정 및 목표, 특성 및 원칙 Ⅴ. 역량강화의 개입과정과 개입방법1) 개입과정(1) 대화단계 (2) 발견단계 (3) 발달단계 2) 개입방법 Ⅵ. 역량강화의 실천요소와 구성인자 Ⅶ. 역량강화에서 사회복지사의 입장 및 역할 Ⅷ. 역량강화모델의 활용 및 한계 Ⅸ. 역량강화모델의 사례 제시 Ⅹ. 결론

  • [노인복지관의 이해 및 발전 전략 고찰] 노인복지관의 이해 및 발전 전략 고찰
  • 복지관의 발달3. 서울시 노인복지 환경과 노인복지관 현황Ⅲ.노인복지관의 책임과 역할1. 노인복지관의 책임2. 지역기반형 노인복지관 3. 노인복지의 종합적 관리기능 4. 지식경영과 지식공유 Ⅳ.노인종합복지관 발전전략1. 필요서비스의 우선제공2. 서비스의 질적 향상3. 전문인력 확보 및 관리4. 시설 공간 확충 및 시설 설비의 현대화5. 지역사회 연계 구축6. 노인복지관 재분류를 통한 위상 확립7. 예방적 기능 및 노인 역량 강화 8. 노인복지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복지사 윤리강령 2.6 우리나라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2.7 사회복지 실천윤리의 발달 과정 3.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가치갈등 3.1 윤리적 갈등의 개념 3.2 윤리적 갈등의 3가지 범주 3.3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결정의 근거가 되는 가치 기반 3.4 윤리적 갈등의 조정 3.5 윤리적 딜레마 분석모델 Ⅲ. 결론 Ⅰ. 서론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는 많은 윤리적딜레마가 생긴다. 클라이언트에게 어떤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