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다양한 가족 유형에 따라 어떠한 부모 교육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20 / 2023.07.2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다양한 가족 유형에 따라 어떠한 부모 교육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의 유형

2. 다양한 가족의 유형에 따른 사회적인 문제점

3. 다양한 가족 유형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다문화 가족
2) 장애아 가족
3) 한부모 가족

4. 지원되어야 할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예시 - (한부모 가족의 아버지-자녀의 상호작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1) 요리활동
2) 비디오 슈퍼비전
3) 피드백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교육은 단순히 교육을 받는다는 수동적 의미에서 벗어나 부모와 교사, 가정과 교육기관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작업으로 교육의 전 과정에서 일관성 있게 진행되어야 하고 부모뿐만 아니라 가정, 교육기관, 지역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활동이다. 최초의 부모교육은 어머니를 대상으로 교육하여서 유아발달을 돕겠다는 개념을 가진 코메니우스의 모친학교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Head Start프로그램이나 유아교육의 관심 확대로 정립된 다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부모교육은 교사나 전문가와 부모가 수직적 관계가 아니라 동반자로서의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다양한 가족 유형에 따라 어떠한 부모 교육이 필요한지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수희, 최윤정(2014). 부모교육. 경기 : 공동체.
김진영, 김정원, 전선옥(2016).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 : 창지사.
김길숙(2017).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현황 및 내용분석 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강기정(2015). 다문화가족의 부모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부모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