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언론] 유튜브 동영상 추천 알고리즘과 가짜 뉴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27 / 2023.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튜브 동영상 추천 알고리즘과 가짜 뉴스 현상에 대해 조사한 자료 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배경
(1)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영상 추천 기능
(2) 유튜브의 동영상 추천 알고리즘
(3) 확증 편향과 사회 분리

3. 유튜브 알고리즘과 가짜 뉴스의 상호작용
(1) 알고리즘에 의한 사용자 성향 반영과 가짜 뉴스 주입
(2) 필터 버블과 정보 다양성의 문제
(3) 가짜 뉴스와 사회적 분열의 가속화

4. 가짜 뉴스 대응 방안
(1) 국가 차원의 모니터링 의무 부여
(2) 법적제재와 어려움
(3) 다른 국가의 대처 사례 및 비판
(4) 알고리즘 기술의 윤리적 활용

5.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사태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일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온라인 활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동영상을 제공하는 OTT(Over-the-top) 서비스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사용자들에게 맞춤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동영상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는 이용자들이 더 오랜 시간을 플랫폼에서 체류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동영상 추천 알고리즘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영상 추천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선호와 관심사를 파악하여 추천하는 동시에, 이용자의 정보와 유사한 성향을 가진 다른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도 추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자신이 이미 선호하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반복적으로 시청하게 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런 추천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취향을 고려하여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사용자들이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너무 좁은 범위에서만 형성하게 되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짜 뉴스와의 결합으로 인해 동영상 추천 알고리즘은 사용자에게 특정 정치 성향에 우호적인 가짜 뉴스와 자극적인 제목들을 반복적으로 주입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의사결정과 사고를 좁은 범위에서 형성하게 되어 필터 버블에 갇히고, 확증편향에 빠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민주주의의 토대인 공론장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사회적 분열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 레포트에서는 유튜브와 알고리즘 기반 동영상 추천 시스템이 가짜 뉴스와 필터 버블의 문제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해 탐구하고자 합니다. 또한, 가짜 뉴스에 대응하는 방안과 법적 조치의 어려움에 대해 살펴보며, 알고리즘 기술의 윤리적 활용 가능성을 논의할 것입니다.
참고문헌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정보화진흥원 (2020). 2019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
한국방송학회?한국심리학회 (2019). 유튜브와 정치 편향성, 그리고 저널리즘의 위기.
이영주, 이창환 (2020).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알고리듬은 어떤 연관 비디오를 추천하는가: 유튜브의 K POP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4), 1-13.
이재국(2019). 가짜 뉴스의 폐해와 규제 논란의 배경. 관훈저널, 149(-), 14-17.
김유향(2020) 외국입법 동향과 분석 제20호. 허위정보 해외법제 현황. 독일,프랑스,싱가포르 법률의 주요내용 및 시사점. 5-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미디어 4] 인터넷과 소셜미디어가 초래한 필터버블 현상을 설명하고, 가짜뉴스가 SNS 플랫폼상
  • 뉴스 이용자에게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각 에어스(AiRS), 루빅스(RUBICS)라는 알고리즘을 도입하였지만, 필터버블 현상에 대한 우려를 잠식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 네이버와 다음은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을 일부 공개하고, 알고리즘의 추천 기사뿐만 아니라 언론사에서 편집한 기사나 이용자의 관심사가 아닌 기사도 이용자에게 노출하는 등 필터버블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유튜브의 경우, 추천

  • (2022년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개론 기말과제물)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유튜브는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는 콘텐츠를 집중 노출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주지시키고, 그러한 내용이 사실과 부합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특정 방향으로 생각되도록 유도할 수 있음을 알고 비판적으로 판단해야 함을 인식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학생들이 중학생 이상이라면 유튜브의 추천알고리즘 뒤에 가려져 있는 정치경제학적 배경을 살피도록 비판적 질문을 이어나가게 한다. 끝으로 미디어를 통한 청소년의 사회참여 역량도 강화해야 한

  • MIS-Web 2.0과 Enterprise 2.0
  • 미디어 재단이 운영하며 설립자는 지미 웨일스(Jimmy Wales)이다. 전세계 200여 개 언어로 만들어 가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2002년 10월부터 시작되었다.그리피스 시스템그리피스는 조직의 시스템에 의문을 품고 다음과 같은 정보를 발표한다컴퓨터 상에서 누군가 투표한다. Diebold election system은 위키피디아 전자 투표에 대한 문서에서 15단락을 삭제했다.월마트는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변경한다.정치인들이 빈번하게 편집자가 된다.Rss의 개발자이자

  • 독후감 모음집-73권
  • 추천하고 싶다. 작가는 다년간 실패와 성공을 통해 본인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노하우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미래를 대비할 수 있게하고 더 중요한 현재를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정말 성공한 CEO가 될 수 있도록 도덕적인 마인드의 비법까지 제시해 주기 때문에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왜냐하면 이 책은 첫째, 세계 일류 기업이 되기까지 미지의 세계에서 이민자로서의 어려웠던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 스토리를 만들기까지의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뉴스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3세 이하 축구대표팀은 지난 19일 D조 3차전에서 일본을 1-0으로 꺾는 이변을 연출했다. 베트남은 조 1위(3승)로 16강에 올랐다. 베트남 언론은 ‘박항서 매직’이라며 대서특필했고, 베트남 국민들은 포털 사이트마다 ‘박항서 아저씨, 베트남으로 귀화해달라’는 글을 남겼다.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에서 ‘파파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베트남의 한 선수가 최근 소셜미디어에 올린 8초짜리 동영상이 베트남 사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