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실제적인 조치와 피해학생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보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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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실제적인 조치와 피해학생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보호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이란

2.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실제적인 조치
1) 학교 내 생활지도⋅상담기능 강화
2) 법제도적 대책
3) 학교폭력과 법교육
4) 인성교육

3. 피해학생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보호 방법
1) 학교폭력 피해자 전담기관의 역할 강화
2) 피해학생을 위한 사후 개입방법의 다양화
3) 피해학생에 대한 상담 지원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학교폭력은 매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폭력의 형태도 다양한 양상을 보이는 등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가해학생들이 집단을 이루고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별다른 죄의식 없이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집단을 통한 폭력의 행사는 피해 학생에게 극심한 고통을 초래하고 가해학생에게는 범죄자로 전락하는 결과를 낳게 될 가능성이 높아 사회적 차원의 대응방안 마련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최근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대부분의 청소년 비행은 그 심각성이 계속적으로 증가하여 큰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 비행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학교폭력의 경우에도 과거의 개별적이고 한시적이며 단순한 수준의 폭력 행사를 벗어나 점차 가해 행위자가 연소화, 집단화, 흉폭화, 누범화 되어가는 양상이다. 따라서 학교폭력의 문제는 어떤 특정한 개인이나 집단이 해결할 수 있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고 사회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해결을 도모해야 할 공동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학교폭력은 피해학생 개개인에게만 고통을 주는 것이 아니라 피해학생의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실제적인 조치와 피해학생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보호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2012).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학생 조치 현황.
노순규 (2012). 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방법. 서울:한국기업경영연구원.
김종미 (2004). 한국 청소년 범죄의 실태와 대책방안.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석사학위논문.
김지영 (2011). 중학생 학교폭력 가해행동 재발방지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국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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