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통합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시간적 통합 사회적 통합 교수적 통합의 관점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21 / 2023.05.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진정한 통합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시간적 통합 사회적 통합 교수적 통합의 관점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당위성

3. 진정한 통합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시간적 통합-사회적 통합-교수적 통합의 관점

4. 시간적 통합-사회적 통합-교수적 통합의 관점의 사례
1) 시간적 통합의 관점의 사례
2) 사회적 통합의 관점의 사례
3) 교수적 통합의 관점의 사례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교육법(2007)에서는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그러하기에 오늘날의 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은 통합교육의 성공적 실현이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일반학생과 똑같은 환경에서 질적인 교육을 함께 받는 것으로 물리적, 시간적 통합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통합, 교육 과정적 통합을 위해 교수적 수정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진정한 통합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시간적 통합-사회적 통합-교수적 통합의 관점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해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소현, 박은혜. (2018). 특수아동교육 (3판). 서울: 학지사.
김성애. (2013). 통합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제도개혁 과제. 특수교육학연구.
강종구, 김지연. (2020). 특수교육학 및 장애(교육)학 관점에서 바라본 국내 특수교육 연구 현실.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엄수정. (2018). 통합교육, 그 이후: 학교에서의 분리와 통합에 대한 탈관습적 접근. 한국장애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논의② 사회적 실재감 및 정보풍요에 관한 논의4)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5) 미디어 이용동기 - 이용과 충족의 관점 ① 대인간(interpersonal) 커뮤니케이션의 동기에 관한 연구② 대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통한 접합으로서 이용동기③ 이동전화의 이용동기Ⅲ. 본론 ②1. 현상분석 1) 휴대폰의 사용자 현황2) 매체 통합으로 인한 새로운 모바일 공동체 출현① 새로운 모바일 커뮤니티의 등장 ② 국내외 모바일 커뮤니티 연구 a. 국내 모바일

  • 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방안에 대한 여러가지 방법
  • 교육부와 일선교사에게 변화와 의식개혁을 요구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힘든 사안임을 고려할 때 통합교육으로의 승패여부는 부모의 노력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고 본다. 여기서는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통합교육과 사회적 발달, 통합교육과 사회적응능력, 통합교육의 유형,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통합교육을 실행할 과제에 대해서 논하여 보고, 실제로 장애아를 키우고 있는 사례연구를 보면서 통합교육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 앞으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 등이 제언되었다.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사례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활용사례가 보고되었다. 양국 모두 공모전에 입상한 사례, 홈페이지 활용의 우수사례, 시범학교나 우수학교의 사례가 조사되었으며, 미국은 여러 개의 학교 학생들과 교사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협동학습 프로젝트가 소개되었다. Ⅱ.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과 그 교수원리교육공학에 있어서 구성주의에 대한 논의는 1991년 Educ

  • [교육학] 특수교원보조원 제도 활용의 효과 및 대안
  • 통합교육의 걸림돌로 오해하여 특수학급이 없는 일반학교에서 자녀 옆에서 부모 대신 보조해줄 사람만 있으면 진정한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특수교사는 보조원의 수준을 보장받지 못한 채 보조원 관리의 책임을 져야하며 보조원 활용을 잘 하면 본전, 못하면 특수교사 탓이 되기 쉬운 상황이다. 특수교육보조원은 유급인력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학부모의 요구에서 비롯되었고 여전히 운영지침이나 사례가 부족하

  • [교육정보화] 디지털 시대의 학습전략의 의의
  • 교육의 거대한 어려움은 정보의 급변이다. 최상의 훈련과 주제분야에서 그것들은 새로운 아이디어, 절차 또는 방법의 변함 없는 흐름이다. 컴퓨터와 네트워크 작동방식은 항상 변한다. 그것은 온라인 학습의 본질이다. 온라인 학습자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배우는 방식을 수정하는 것이 적용되어야 한다. Ⅶ. 사이버 학습전략- 학습이론에 대한 객관주의적 관점을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전환해야 한다.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