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의 학문적 체계와 연구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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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문적 정체성의 확보

평생교육학의 발전과정에서, 하나의 학문으로서의 정체성과 위상을 찾으려는 노력은 부단히 계속되어 왔다. 이와 같은 노력은 평생교육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 연구의 대상을 명료하게 하고, 그 대상에 대한 연구의 방법 -즉 관찰과 분석, 설명과 논의를 위한 준거틀- 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는 관점에 바탕한 것이다. 동시에 평생교육학에서 이론과 실천, 그리고 연구가 서로 유리될 수 없다는 점에 근거한 것이기도 하다.
김진화(2007) 등의 분석에 따르면, 최근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에서 평생교육학을 새로운 독립적 학문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였다.
외국의 경우, 1990년대 이후 성인교육학을 중심으로 한 평생교육 연구 분야에서 학문적 정체성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은 증가하였다. 대표적으로 어셔와 브라언트(Usher & Bryant, 1989)는 평생교육학 혹은 성인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이론, 실천, 연구가 하나의 연결된 단위로 간주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유사한 맥락에서, 쟈비스(Jarvis, 1999)는 연구와 실천의 경계가 결코 이분법적으로 분리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실천가로서의 역량과 연구자로서의 역량이 통합되어야 함을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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