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갈등의 유형과 가치갈등의 해결책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4 / 2023.05.04
  • 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은 개인과 사회의 복지를 증진하고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다양한 가치와 이해관계가 충돌하게 되어 가치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사회복지실천에서 발생하는 가치갈등의 유형과 이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목차
1장 -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갈등의 유형
2장 -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갈등의 해결책
본문내용
2장 -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갈등의 유형

1)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안전: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가치와 사회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는 가치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공공의 이익과 사적 이익: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가치와 개인이나 특정 집단의 이익을 중시하는 가치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평등과 효율: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기회와 혜택을 제공하는 평등한 가치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최대의 성과를 추구하는 가치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전문성과 공동체 참여: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중시하는 가치와 공동체 구성원들의 의사결정 참여를 존중하는 가치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중간교안(한)
  • 1차시 학습제목 : 강의개요 및 사회복지의 개념학습목표 사회복지개론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사회복지 개념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학습내용1. 사회복지의 구성요소사회복지는 가치, 지식, 기술, 실천의 네가지 공통요소로 구성되어 있다.1) 가치(value) : 사회복지의 동기, 윤리, 목적으로 인간의 존엄성, 삶의 질 향상2) 지식(knowledge) : 사회복지에 대한 다양한 지식으로 제도, 실천에 필요한 지식 등이 해당3) 기술(skill) :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들어 윤리적 쟁점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디에서 도움을 구할 것인가? 사회복지사는 이 상황에 개입하기 위해 어떤 결정을 할 수 있는가? J의 요청은 그녀 자신과 사회복지사에게 복잡한 윤리적 딜레마를 갖게 한다.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갖는 딜레마는 무엇일까? 사회복지사가 고려하는 해결책은 가능한 한 윤리적인 전문적 실천과 일치해야 한다.III. 윤리적 쟁점이 사례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겪게 되는 다양한 가치갈등의 유형을 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종합시험
  • 사회 체계.대중매체, 교육위원회, 정부기관,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나와는 관련은 없지만 영향을 미치는 체계.(대중매체나 인터넷 등이 나타나면서 폭력적이고 선정적 장면이 쉽게 노출되어 아동 성범죄 , 아동 폭력 등이 늘고 있다. 외적체계가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사례라고 볼 수 있다.)4) 거시체계(Macrosystem)기본적인 신념체계가 이념과 함께 하위체계들의 형태와 내용에서 나타나는 일관성으로서 하위문화 수준이나 문화전반의 수준에 존재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되는 실천 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 해당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심리사회/해결중심 모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되는 실천 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해 보고, 해당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실천 모델1) 심리사회 모델2) 해결중심 모델3) 심리사회 모델과 해결중심 모델의 비교2. 해당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1) 심리사회 모델2) 해결중심 모델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사회복지실천은 사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A) 학교폭력의 특성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k
  • 대해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대처하고 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학생, 가정, 교사, 학교, 유관기관, 지역사회, 그리고 정부 각각의 측면에서 다차원적이면서 동시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참고문헌-김상돈(2012). 학교폭력: 도대체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윤리연구, 35, 235-262-김수정․ 손경숙(2007). 가출청소년의 정서조절 능력증진을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 및 효과검증. 사회복지연구, 35, 409-439.-박철원, 201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이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