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2 / 2023.04.22
- 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본문내용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이다. 이 두 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J.B. 왓슨과 B.F. 스키너의 연구를 통해 발전되었으며,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보육현장에서는 이론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이론적 차이, 보육현장에서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는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이다. 이 두 이론은 서로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기초를 가지고 있다. 고전적 조건화는 두 가지 자극 사이에 자연스러운 연관성이 생기면, 하나의 자극이 다른 자극을 연상시키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고전적 조건화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며, 학습의 대상이 되는 자극들 사이에서 자연스러운 연관성이 생기면 이러한 조건화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벨소리가 울리면 강아지가 먹이가 준비될 것으로 기대하며, 벨소리와 함께 나타나는 먹이가 없어도 벨소리만으로도 강아지는 침을 흘린다. 이렇게 벨소리와 먹이 사이에 자연스러운 연관성이 생기면, 강아지는 벨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게 된다. 반면에,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과 결과 간의 연관성을 이용하여 특정 행동을 유도하거나 원치 않는 행동을 억제하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화는 학습자의 행동을 주체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예를 들어, 보육교사가 아이가 교실에서 뛰어다니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뛰어다니는 행동을 보이면 자극(말, 손짓 등)을 이용하여 아이를 바로잡을 수 있다. 이렇게 보상과 벌점을 이용하여 행동을 유도하거나 억제하는 것이 조작적 조건화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