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에 있어서 인적자원관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직무연구와 직무관리 영역에서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계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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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관의 개념
2. 사회복지행정에 있어서 인적자원관리의 특징
3. 직무관리 영역에서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개인의 다양한 수요와 가치로 인해 사회 문제가 더욱 복잡해지면서 전문성과 지식 기반의 사회복지 서비스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의 서비스 질과 업무 성과는 근로자의 전문능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결국 서비스의 질과 효율적인 업무 성과를 위해서는 근로자에 대한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별 근로자가 업무 특성에 맞게 적절한 인력을 개발·배치할 수 있도록 조직 차원의 전문 인사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전방 근무자의 역할이 서비스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력 서비스 기술은 일반적으로 비정형적이고 불확실성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서비스의 원료인 고객이 제기하는 문제나 욕망은 개인성과 정직성의 관점에서 다뤄야 합니다. 이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의 핵심 부분을 규정된 규칙이나 절차로 해결하기 어렵고 일선 근로자의 전문적 판단력과 기능, 재량권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들 전문 실무자의 육성과 관리는 사회복지단체의 효율성을 높이는 최우선 과제입니다. 이상과 같이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특징을 설명하고 직무연구와 직무관리에서 특히 중요한 단계에 대해 집중적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1
- 김복수, “근로시간 단축이 인적자원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15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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