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본인의 가족 중 대상을 선정하여 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을 짜본다(부모 형제 조부모 자녀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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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 실천은 인간에 대한 애정과 관심에서 비롯되기는 했지만 사회복지사로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성격 또한 놓쳐서는 안 된다. 이전에는 사회복지라고 하면 단순히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는 활동으로만 막연히 생각했는데 공부를 하면서 보니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 및 사업에 해당하는 모든 활동들이 철저한 사회복지조사와 과학적 방법을 토대로 계획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이러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에게 주어진 자원은 제한되어 있으며 이러한 자원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배분함으로써 현대사회 다양한 변화와 사회구조적 문제들을 해소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나의 가족 중 대상을 선정해 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을 짜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프로그램 개발과 기획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간접적으로 경험해 봄으로써 개발 시 고려사항과 과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Ⅱ. 본론
대상 선정
나는 중학생 딸을 키우고 있는 학부모로서 아동 때와는 다른 자녀 행동으로 인해 많은 고민을 갖고 있다. 이제 청소년에 접어든 딸은 이전과는 달리 부모와 이야기를 하지 않으려고 하며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도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또한 친구들과 놀다가 집에 늦게 들어오거나 가족 식사 시간에 빠지는 경우도 잦으며 그로 인해 나와의 갈등을 계속해서 겪고 있다. 내가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아이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원래부터 성격이 친구들을 좋아하고 사교적인데다 남의 말을 잘 듣고 따라하는 경향이 강해 혹여나 연령 증가에 따라 나쁜 친구들을 만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다. 게다가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SNS에서 관계를 맺게 되면서 인터넷을 통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기도 한다. 확실히 지금 세대들이 겪는 현실은 과거의 상황과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성장 발달 및 성격형성에 많은 자극이 주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기 중요한 발달과제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집중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이유로 주변의 여러 가족 구성원 중에서도 중학생 딸아이를 선택해 사회복지실천프로그램을 기획해 보고자 한다.
2. 사회복지실천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2) 대상: 중학교 2학년 학생 5명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태희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식공동체, 2019, pp.281~290.
김혜영,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7, pp.20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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