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한 언어발달의 예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학습에 있어 중요한 이론적 흐름을 분류해 보면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 상호작용 주의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다시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로 나눌 수 있다.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언어학습에 있어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 습득이 이뤄진다고 보는 관점인데 이는 후천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행동주의 이론이나 선천적 언어 습득 능력을 강조하는 생득주의 이론과는 다른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언어학습에 있어서도 환경과의 경험을 토대로 인지적 과정인 동화와 조절작용을 통해 발달해 나간다고 보았다. 그에게 있어 언어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표상적인 형태로 표출되는 것으로 인지발달에 따라 언어발달이 이뤄진다고 보는 것이다. 비고스키는 상호작용주의 이론이라는 점에서 피아제와 같은 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지만 사회적 상호작용주의로 대표되는 그의 이론에서 비고스키는 피아제와는 또 다른 관점을 제시한다. 그런 점에서 해당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피아제의 관점과 차이점을 발견하는 것은 언어학습 및 지도에 있어 이해의 폭을 확장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
본론에서는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예를 듦으로써 이해를 기반으로 비고스키 이론이 가진 유용성과 한계를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다 넓은 관점에서 언어발달을 이해할 수 있으며 언어지도에 있어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유민임, 오성숙, 언어교육, 양서원, 2018, pp,47~52.
강순희 외, 영유아발달, 창지사, 2017, pp.103~1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