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조사방법 중 우편조사, 전자 서베이, 대인 면접조사, 전화조사의 장단점을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살면서 한 번쯤 전화를 통한 설문조사나 우편조사 등을 받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선거철이 되면 전화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해 선거 결과를 예측하기도 했던 데 반해 지금은 인터넷의 확산으로 온라인 서베이가 활성화되고 있다. 과학적 방법을 통해 사회현상을 다루는 사회복지조사에서 조사방법은 중요하게 다뤄지는데 조사방법에 따라 문항 수나 질문 형태 등이 달라질 수 있고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사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조사연구에 있어 중요한 과정에 해당한다. 그런 점에서 조사방법 결정은 설계 단계에서 이뤄지는데 각각의 조사방법이 가지는 장단점이 있고 유용하게 적용되는 경우가 달라 적절한 방법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방법에 대한 사전 이해와 지식이 전제되어야 한다.
본론에서는 조사방법 중 우편조사, 전자 서베이, 대인 면접조사, 전화조사의 장단점을 살펴봄으로써 각각의 방법이 갖는 유용성과 한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조사 연구를 하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강영걸 외,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8, pp.291~307.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 지성계, 2018, pp.84~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설문지 분석 레포트
  • 중 서베이 조사는 질문과 응답의 방법을 중시 하는데 어떤 수단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느냐에 따라 우편조사, 면접조사, 전화조사 전자조사로 구분된다. 각 자료수집 방법에 따라서 조사비용,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의 형태, 모집단의 범위, 응답률, 응답이 가능한 질문의 형태, 면접진행에 대한 통제, 조사절차의 용이성, 허용오차의 오차율 등에서 장단점이 있다. 조사 목적 및 주제, 시간과 비용, 조사인력 등을 신중히 검토하여 적합한 자료수집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조사론 특강 자료
  • 조사, 사회 서베이, 서베이 조사의 개념> < 우편조사의 장점>< 전화면접조사의 장점>

  • 욕구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브래드쇼가 주장한 욕구 유형과 그 예를 기술하시오. 또한 욕구사정을 위한 조사방법을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조사가 전자설문을 통해 실시되기 어렵다는 점이다.3) 서베이 조사법서베이 조사는 모집단 특성 파악을 위해 일정 수의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하는 방법이다. 서베이 방법은 설문지, 전화, 면접 등을 이용하여 응답자들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도록 함으로써 체계적계획적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법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수단을 활용해 자료를 수집하느냐에 따라 우편조사, 면접조사, 온라인 조사 등으로 분류할 수

  • [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중앙값│ 등간척도 : 분류순위등간격 지수측정└ 비율척도 : 분류순위등간격절대영점 모든 통계적 분석④ 1차 자료의 수집┌ 관찰법 : 정확한 자료응답거부 자료 획득, 탐색조사에 주로 쓰임│(표적집단)면접법 : 가설 도출탐색조사를 위해 많이 이용│ 실험법 : 외생변수 통제가 중요, 인과관계조사└ 서베이법 : 우편조사전화면접직접면접, 기술조사2. 마케팅 환경 분석(1) 거시적 환경 분석(2) 미시적 환경 분석 : 목표시장에의 적

  • 자료수집보고서
  • 목 차Ⅰ. 자료의 종류 / 2Ⅱ. 관찰법 / 4Ⅲ. 우편조사 / 8Ⅳ. 면접조사 / 10Ⅴ. 내용분석법 / 13Ⅵ. 민속지학과 민속 방법론 / 15Ⅶ. On-line 조사 / 16Ⅷ. 설문지 작성법 / 27Ⅸ. 서베이 조사의 장단점 / 31Ⅰ. 자료의 종류1. 1차 자료와 2차 자료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사자는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자료(data)란 문서나 구두에 상관없이 보고서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용되는 일체의 정보를 말한다. 자료는 조사목적을 위해 직접 수집되었느냐 여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