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이론] 생애사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4 / 2023.03.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위기극복의 필연성

2) 생애사적인 학습과정

3) 생애사에서의 자기발견

4) 자기제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학습을 도멘(Dohmen, 1996)은 '삶과 함께 동반되는 학습‘으로 정의하였다. 생애사 연구(biographical method)는 개인이 중심이 되는 평생학습의 한 가지 방법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행동과 학습경험을 체득하는 과정이 연구의 중점이 된다. 생애사 학습이론은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개인이 사회와 상호작용하는 관계 속에서 어떠한 학습과 도야의 과정을 거쳐 변화하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성인의 도야와 자기결정적이고 자기조직적인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여 생애사 학습을 발전시킨 학자로 알하이트와 카데가 알려져 있다(Alheit 1995; Kade, 1997). 이러한 연구는 현대사회에서의 개인이 평생 배워야 하는 학습의 주체(Alheit & Dausien, 1990)가 되는 과정을 밝혀내고 있다.
생애사에서 나타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생애사적인 학습과정과 혁신적인 학습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학습자 분석
  • 평생교육론 1조 최종 보고서평생교육론목 차1. 학습자 분석Page가. 학습자 소개 1나. 학습 참여 동기 및 장애 요인 2다. 학습 모형 및 도식화 3라. 생애단계 모형으로 분석한 학습자의 생애 발달단계8마. 학습자의 안드라고지의 5가지 주요 가정 분석 및 실천방법10바. 학습자의 학습 경험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 모형 12사. 전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15아. 성인학습이론 창작 모형182. 인터뷰 녹취록203. 참고문헌38학습자 분석

  • [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 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목차*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Ⅰ. 안드라고지Ⅱ. McClusky의 마진이론Ⅲ. Illeris의 학습의 3차원 모델Ⅳ. Jarvis의 학습과정Ⅴ. 자기주도학습1.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2. 자기주도학습의 모델3. 교수모델Ⅵ. 전환학습1. 주요 전환학습이론2. 전환학습의 핵심 개념Ⅶ. 경험학습* 참고문헌*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1970년 이후 성인교육자들은 성인과 아동의 차이를 성인학습원리, 성인학습모델 혹은 성인학습

  • [범죄학]범죄학의 주요 이론에 관하여
  • * 제 목 차 례 *1. 범죄학의 주요 이론 11) 긴장 이론 : Merton의 아노미 이론 12) 통제 이론 : Hirschi의 사회유대이론 23) 학습 이론 : Sutherland의 차별교제이론 24) 낙인 이론 : Lemert의 이차적 일탈 35) 비판 범죄론 : 범죄와 계급지배 42. 범죄학 이론의 통합에 관련된 논의 51) Elliott 등의 통합이론 62) Tittle의 통제균형이론 73) Vila의 일반 패러다임 84) Bernard와 Snipes의 통합모형 93. 최근의 범죄학 이론 동향 101) Gottfredson과 Hirschi의 자기통제력 102) Katz의 범죄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교육(또는 사회교육)에 국한된 것이 아니고,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등 모든 단계의 교육을 포괄하고 통합하는 체계이다. 형식적․계획적인 교육형태뿐만 아니라 비형식적․우발적인 학습까지를 모두 포섭한 폭넓은 개념으로 파악되어야 한다. 특히 가정교육이 중요시된다. 왜냐하면 가정이야말로 평생학습 과정을 시작하고 지속하는 가장 민감하고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지역사회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인간과교육 공통3]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학습현장의 역사가 될 수 있다.평생교육의 역사는 19세기 말이나 20세기 초에 개인들이 국가에 대한 애국심을 고취하는 애국애족이나 학습요구에 의하여 성인들이 스스로 학습을 시작한 것에서 유래를 찾아 볼 수 있으며, 대학에서의 평생 학습은 1960~1970 년경에 기초가 마련되기 시작되었다. 교육 현장과 전문 분야에서의 평생학습은 구체적인 지식 형태에서 행위 지향적인 연구로 발전되기 시작하였고, 이론과 원칙을 중심으로 한 인식 지향적 연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