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이론] 생애사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4 / 2023.03.0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 목차
-
1) 위기극복의 필연성
2) 생애사적인 학습과정
3) 생애사에서의 자기발견
4) 자기제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평생학습을 도멘(Dohmen, 1996)은 '삶과 함께 동반되는 학습‘으로 정의하였다. 생애사 연구(biographical method)는 개인이 중심이 되는 평생학습의 한 가지 방법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행동과 학습경험을 체득하는 과정이 연구의 중점이 된다. 생애사 학습이론은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개인이 사회와 상호작용하는 관계 속에서 어떠한 학습과 도야의 과정을 거쳐 변화하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성인의 도야와 자기결정적이고 자기조직적인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여 생애사 학습을 발전시킨 학자로 알하이트와 카데가 알려져 있다(Alheit 1995; Kade, 1997). 이러한 연구는 현대사회에서의 개인이 평생 배워야 하는 학습의 주체(Alheit & Dausien, 1990)가 되는 과정을 밝혀내고 있다.
생애사에서 나타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생애사적인 학습과정과 혁신적인 학습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좋은 상담가가 되기 위한 상담가의 자질 중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상담심리학)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미혼모 프로그램 개발
- 일상에서 아동의 권리를 보호 또는 침해하는 사례를 한 가지 제시하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차원에서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을 논하시오
- [사례관리] 알코올 중독문제
- 경찰공무원 순경채용 시험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