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2 / 2023.03.0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입장에서 교사역할
2.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역할
3.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역할의 차이점
1) 구성주의
2) 행동주의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DeVries와 Kohlberg(1987)가 구성주의 접근의 유아교육의 미래는 구성주의 교사를 발달시키는 것에 놓여있다고 주장한 것을 비롯하여 구성주의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지지해오고 있다. 이처럼 구성주의 관점이 유아교육 현장에 올바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요인이 중요하므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심도 있게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구성주의 교사는 유아들에게 다정하고 도움을 주는 협력자로서, 교사의 권위를 최소화 하는 친구로서, 혹은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이 관점에서 교사는 유아의 잘못된 생각을 지적하고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유아가 스스로 고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으로 실험을 하거나, 유아가 자신의 행동 결과를 관찰할 수 있도록 격려해준다. 또한 유아 스스로규칙을 만들고, 이를 어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른 동료들과 토론하는 민주적인 분위기를 구성한다. 이렇게 구성주의 교사는 전통주의 교수학습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교사의 모습이 아닌, 아이들과 함께 역동적, 능동적으로 지식을 형성해 나가고 끊임없이 자신을 되돌아보고, 무한한 변화를 즐기는 변화무쌍한 교사의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곽향림. (2015). 구성주의 유아교육 교수학습법. 공동체.
김광웅, 김숙경 (2012). 유아 교육 심리학. 서울 : 창지사.
김병찬(2002). 구성주의적 교사양성교육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경숙 유아교사의 (2013). 훈육방식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 지도전략 간 관계 및 예측변인 분석 유아특수 교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