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_비에스텍(Biestek)의 관계의 7대 원칙을 설명하고, 선생님들이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이 보완해야 할 기술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비에스텍(Biestek)의 관계의 7대 원칙을 설명하고, 선생님들이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이 보완해야 할 기술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비에스텍(Biestek)의 관계의 7대 원칙
2.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현장에서 본인이 보완해야 할 기술과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사회복지분야는 사람을 직접적으로 대면해야 하는 분야인 만큼 대상자와의 관계 안에서 지켜야 하는 원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복지가 발달할수록 다양한 대상자를 접하기 때문에 실천대상에 대하여 개별과 집단, 지역사회가 서로 상호적으로 보완하고 복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현실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사회복지현장에서 대상자에 따라서 적합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의무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사용하는 실제적인 실천적 기술에 대하여 끊임없이 고민하게 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대상자, 즉 클라이언트는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여 상호원조적인 관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펠릭스 비에스텍(Felix Biestek)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사업(Social Casework) 확장기간 동안 사회사업 분야에 상당한 공헌을 한 미국의 사제 겸 교수이다. 그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태도와 감정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 정의하였으며, 관계의 목적에 대하여 심리사회적인 욕구 및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것에 있으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간, 또는 사회자원들과의 교류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통로로서,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간에 보다 나은 적응을 가져올 수 잇도록 개인의 능력 및 지역사회의 자원을 적절하게 동원 및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계라고 하였다. 이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심리적, 정서적 교감을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관계로 전문성과 의도적인 목적성, 권위성 등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그가 제시한 관계론은 처음에는 개별사회사업의 원칙으로 제시하였으나, 점차적으로 모든 체계 수준에 적용가능한 관계원칙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비에스텍(Biestek)의 관계의 7대 원칙을 설명하고, 본인이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현장에서 본인이 보완해야 할 기술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비에스텍(Biestek)의 관계의 7대 원칙
① 개별화(individualization): 클라이언트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것이며, 보다 나은 적응을 할 수 있도록 각각의 개인을 도와줌으로서 상이한 방법 또는 원리를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별화 원칙은 각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인정 및 이해하고, 실천원리 및 방법을 차별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편견이나 선입견, 고정관념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개별화를 잘 하기 위해서는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을 많이 알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 및 경험을 사회복지사 자신의 경험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측면 뿐 만 아니라 환경적인 측면까지도 관여하고, 클라이언트의 눈높이를 맞추려는 노력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② 의도적인 감정표현(Purposeful expression of feelings): 의도적인 감정표현은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에 대하여 자유롭게 표현하기를 원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관련되어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감정의 흐름을 이해하고 전체적인 감정에 대하여 파악하고 양가감정에 대한 보편성에 대하여 알려주면서 안정시킨다. 사회복지사는 허용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방식대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며, 자유로운 감정표현을 위하여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야 한다.
③ 통제된 정서적 반응(Controlled emotional involvement): 통제적 정서적 반응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민감성과 클라이언트의 감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목적이 있는 적절한 반응 등을 의미하는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기감정을 말로서 표현할 수 있도록 권고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하여 관찰 및 경청을 한다. 만일 클라이언트가 비언적인 방법(머뭇거림, 억양, 얼굴표정, 자세, 손놀림 등)으로 표현한다면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대하여 민감하게 관찰하고 경청해야 한다.
④ 수용(Acceptance): 수용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장단점 및 성격, 감정에 대하여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대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원칙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한계점, 마음이 맞는 특성과 그렇지 않은 특성,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 건설적 또는 파괴적인 행동과 태도 모두 인정하고 활용하는 것이며, 클라이언트의 언어 및 사고체계로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을 해석하는 것으로 표현될 수 있다.
⑤ 비판단적인 태도(Non-judgemental attitue): 비판단적인 태도는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원인 또는 욕구에 대한 유죄와 결백, 또는 클라이언트의 책임 정도를 가리지 않는다는 신념을 근거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객관적 검증이 어려운 사안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행동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태도를 보이는 사회복지사를 대하는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비난받을 것에 대하여 두려워하지 않고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⑥ 내담자의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 of the client):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스스로 선택 및 결정할 자유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욕구를 인정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 및 욕구에 대하여 분명한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역사회 내 적절한 자원들에 대한 정보제공 및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협력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으로 해당 원칙을 이행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 및 욕구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는데, 이 때 사회복자사 자신이 문제해결에 대한 주도권을 갖는 것을 피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사회적인 생활에 대한 지나친 개입은 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를 조종하거나 강제적으로 설득하는 것 또한 피해야 한다. 하지만 클라이언트가 신체적, 정신적, 지적인 장애로 인하여 스스로 결정할 능력이 없는 경우 또는 클라이언트의 결정이 법적 또는 도덕적인 규범에 어긋날 경우에는 환경을 조정하거나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기결정을 내릴 수 있또록 도와주어야 한다.
⑦ 비밀보장(Confidentiality): 비밀보장은 클라이언트의 동의 없이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지 못하도록 통제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전문적인 관계 내에서 드러난 클라이언트의 개인 정보에 대하여 비밀이 보장된다는 클라이언트의 권리에 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살 또는 자해와 같은 위험적인 상황 또는 기관 내외의 다른 전문가의 정보를 필요로 할 경우에는 제외된다.
2)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현장에서 본인이 보완해야 할 기술과 이유
앞에서 살펴본 비에스텍의 관계론 7대 원칙을 통하여 본인이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현장에서 보완해야 할 기술은 “통제된 정서적 반응”이라고 생각한다.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은 주로 정서적인 면과 관계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한 반응을 통하여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러한 부분에서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이해하는 실마리이자 지표가 되는 민감성에 대해서 더 생각해보고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와의 대화 중에 사회복지사의 반응은 즉각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잘못하면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부정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를 대면할 경우에는 언어나, 표정, 행동에 있어서 신중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나친 클라이언트에 대한 감정적인 이입으로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왜곡하지 않도록 통제된 감정표현 기술을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이상 비에스텍(Biestek)의 관계의 7대 원칙을 설명하고, 본인이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현장에서 본인이 보완해야 할 기술과 이유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효과적으로 개입해야 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관계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Biestek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잘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지켜야 하는 7가지 원칙을 제시하였고, 이는 현재까지도 사회복지사의 의무와 역할에 대하여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본인 또한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자질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하며 본 과제를 마치고자 한다.
Ⅳ. 참고문헌
최해경(2017).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설진화(2013).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