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생활 속 아동복지 이슈에 대해서 자신이 고찰한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생활 속 아동복지 이슈에 대해서 자신이 고찰한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
놀이와 창의성 교육을 중심으로 -
Ⅰ. 서론
현재의 우리 사회는 제 4차 산업에 도달해 수많은 정보와 지식의 흐름에 휩쓸려 기존의 것으로부터의 새로운 변화와 발견,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람들은 과도한 경쟁을 형성하게 되었고, 경쟁에서 이겨 사회를 이끌어갈 주요 인물이 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적 능력뿐 아니라 여러 지식과 정보를 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창의성’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대한 영향으로 교육열이 높은 요즘 부모들을 보면 개인의 창의성을 발견하고 키워주기 위해 자신의 자녀를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창의성 관련 교육 및 활동과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있는 모습이 양산되었다. 유아에게 놀이란 유아들이 유쾌한 감정을 느끼며 행하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 어떤 목적을 추구하여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닌 활동 자체에 만족하는 행위로 유아교육의 목적인 유아의 전인적이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학습 성취에 최상의 방법이다. 놀이의 특성으로는 자발적, 적극적인 특성과 평가로부터 자유로운 과정중심의 특성, 지적성장 보다는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추구하며 환상과 상상력을 증진시키는 상상적 특성과 융통성과 유연성을 습득할 수 있는 외부규칙에서의 자유가 있다. 놀이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함양할 수 있고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의 자연스러운 해소와 기회를 제공하며 또래와의 활동으로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언어능력의 고양 역시 가능하다. 이러한 놀이에 대한 이론은 잉여에너지이론, 휴식이론, 연습이론, 반복이론과 같은 고전적 놀이이론에서 정신분석학적 이론, 인지 발달적 이론, 각성조절 이론과 같은 현대적 놀이이론으로 발전 및 연구하게 된다. 이번 과제에서는 다양한 놀이 방법 중 미술을 통한 놀이에 대해 살펴보고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창의성 중심의 미술놀이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태동하게 된 것은 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반동으로 일어났지만 20세기 초의 어린이 중심 교육의 발달이 루소에 의해 이루어지면서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처럼 어린이 중심 교육의 영향을 받은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1940년대에 접어들면서 로웬펠드와 리드를 중심으로 한 어린이의 창의성과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을 강조하는 미술교육, 나아가서는 미술을 통한 인간형성 이라는 대전제로 이어지게 된다. 어린이 중심 교육사상이라는 시대적 배경과 함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또 하나의 요인으로서는 심리학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심리학에서 어린이의 연구는 심리를 파악하기 쉬운 아동화에 초점을 두게 되는데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는 치첵, 로웬펠드, 리드는 모두 심리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상의 요인과 더불어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 영향을 미친 또 다른 배경으로서는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 미술 사조를 들 수가 있다. 이러한 사조는 원근법과 명암을 거부하고 내면의 직접적인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어린이의 내면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미술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한 영향 때문에 미술교육에서는 자유로운 자기표현이 어린이의 창의성이 자라나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주요특징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은 어린이들의 마음이나 생각이 어른과 다른 것처럼 어린이와 어른의 미술은 다르다는 가정 하에 이루어진 것이다. 어린이는 자신들에게 간섭이나 제재가 주어지지 않을 때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는 것으로 교사나 부모의 역할은 어린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동기 부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은 미술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미술품 제작을 위한 표현기능이 아니라 미술을 통해서 자신을 표현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창의성을 계발하며 나아가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는 데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은 하나의 인간교육의 도구이며 창의성을 발현시키는 수단이다. 따라서 이러한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계발을 위해서는 표현결과가 아니라 표현과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어린이는 창의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미술교육을 통하여 그것을 계발하자는 것이 창의성 미술교육의 핵심이다. 그러므로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미술활동 과정에서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하여 창의적 잠재력을 계발하려고 노력한 미술교육의 사조이다.
2. 발달단계 및 창의성 향상
1) 만 2세 미만
만 2세 미만 아이들은 자신의 감각기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 2세 미만 아이들을 대상으로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는 아이들의 감각기관을 활용한 활동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로 하여금 직접 핸드 프린팅으로 물감을 찍어 그림을 그려보게 할 수도 있으며, 찰흙으로 직접 모형을 만들어 보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만 2세 미만 아이들은 감각기관을 통한 미술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각기관을 통한 미술활동으로 아이들의 창의성을 증진시켜야 하는 것이다. 또한 만 2세 미만 아이들은 모방하기를 좋아하는 바, 미술활동을 어떻게 전개해나가야 하는지, 다른 친구들의 작품을 보여줌으로서 어떻게 미술활동이 이루어지는지 관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