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내용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해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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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내용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서론
고전이론의 기본가정은 조직구성원은 경제적으로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에 가정한다. 어떤 활동에 대해 경제적인 보상이 따르면 개인이 조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이렇게 사람들이 보상이 있다면 조직에 따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전이론의 핵심가정은 조직은 합리적인 것이며 보상만 있다면 기계처럼 움직이게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즉, 고전이론에서는 인간보다는 조직에 초점을 두고 조직이 기계라고 가정하면 인간은 기계의 부속물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중요성을 간과하다 보니 조직관리에서 많이 쓰이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이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과학적 관리학파, 공공행정학파, 관료제 이론이 있다. 이 이론들은 조직에서 인간의 육체적 능력을 중요시하고 작업량에 대비한 임금을 연계시켰다. 또한, 분업과 단순한 형태의 과업을 분류하고 전문성을 강조했다.
인간관계이론은 고전이론을 보충하기 위해 생긴 이론으로 대표적인 실험은 호손실험이 있다. 이 실험에서는 근로자의 능력은 직장의 환경이 아니라 직장의 사람들 간의 관계에 있다고 보고 조직 내에서는 비공식 집단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러한 비공식 집단으로 인해 개인이 조직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즉, 근로자는 임금보다는 비경제적 요인을 중요시했고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심리적 요구를 파악해야한다고 보았다. 인간관계이론에서 비공식적인 욕구이지만 개인의 욕구가 충족된다면 조직을 위해서 노력한다는 것은 고전이론과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동기부여 방법에서는 차이를 보인가 고전이론에서는 단순히 경제적 보상이라는 물질적인 것이 충족돼야만 조직에 대한 개인의 기여도가 높아진다고 보았는데 인간관계이론에서는 경제적인 보상이 아니라 비공식집단과 같은 동료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활발해야 조직에 대한 기여도가 높아진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번 주제에서는 인간관계이론과 고전이론 두 이론을 비교해보고 사회복지조직 적용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본론
1. 인간관계이론
인간 관계론은 먼저 사람에 대한 관심을 다룬다. 인격과 인격의 관계는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이 다른 개인과 관계를 맺는 것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 또한 조직의 생산적 업무를 담당하는 인간관계는 구성원들이 서로 만족감을 느끼며 행복해 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를 통해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조화롭게 통합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에 따라 인간 관계론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근로자의 작업능률은 물리적인 환경이 아닌 집단 내의 동료 또는 윗사람과의 인간관계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조직에는 비공식 집단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비공식 집단은 개인의 태도와 생산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근로자는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집단의 일원으로서 행동, 집단 내의 인간관계는 일련의 비합리적, 정서적 요소에 따라 이루어진다. 근로자는 경제적인 욕구나 동기에 입각한 행동보다 비경제적 요인인 사회적, 심리적 욕구나 동기에 입각한 행동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조직은 경제적, 기술적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이해되어야 한다. 조직 성원들은 경제적인 보상에 의해서만 움직이지 않는다. 따라서 사회 심리적인 욕구와 동기도 과정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비공식적 집단은 주도적인 개체이기 때문에 조직이론에서 신중히 고려되어야 한다. 리더쉽 유형은 권위주의적인 아닌 민주적이어야 하며 조직 성원들의 참여는 특히 효과적인 조직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중요하다. 조직성원의 만족도는 생산성과 유관하며 기술적 능력 못지않게 사회적 기술도 중요하다.
1) 인간 관계론 장단점
인간관계이론의 장점을 문화적인 특징은 고려한다는 것이다. 업무적인 측면보다는 개인의 욕구를 먼저 파악하고 특성에 맞게 동기부여의 방법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비공식집단을 중요시 여기며 인간관계에 조직에 적합한 이론을 가진다. 하지만 조직의 업무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비합리적이고 정서적인 측면만을 강조시켰다는 것은 문제이다. 이렇게 사회심리적 요인 외에 다른 것을 간과하면서 자원, 조직의 목표 등 갈등이 일어날 때 제대로 해결방안을 모색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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