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전사(前史)
1601년 엘리자베스구빈법 제정 이전
빈곤에 대한 원조가 교회와 민간 중심의 구제활동 중심으로 이루어 졌다.
당시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는 일은 교회의 중요한 활동 중 하나였고,
회원들간의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조직된 길드조직(12C-15C)은 회원들의 미망인과 고아들을 원조하는 구호활동을 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빈곤한 사람들을 원조하는 자선사업으로까지 확장
사회복지발달의 시초
1601년 엘리자베스구빈법이 제정되면서 지방정부가 빈곤한 자에 대한 원조를 책임지게 되었다. 사회질서를 유지하려는 사회통제적인 성격이 강한 법령.
빈민을 ① 일할 수 있는 유능한 빈민(the able-bodied poor) ② 일할 수 없는 무능한 빈민(the impotent poor) ③ 요보호아동(dependent children)으로 분류하고 시설중심의 구호(indoor relief)에서 지역사회중심의 구호(outdoor relief)로 원조형태를 바꾸었다. 이에 따라 빈곤한 자들은 자신의 출생지역으로 보내져서 수혜자격 검사를 받고 일할 수 없는 빈곤한 자들은 최하 봉급액수를 넘지 않는 원조를 제공받았다.
엘리자베스 구빈법 제정이후 산업혁명기를 거치면서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발달은 현재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다.
1. 전문사회복지실천의 태동기(19세기 말 - 1900)
산업혁명(1760-1840)이후(19세기말) 영국사회는 질병, 빈곤, 범죄, 비행 증가 등과 같은 사회문제가 대량으로 발생하게 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개인이나 민간 차원의 자선사업과 박애사업이 시작되었고, 인도주적의적 사회개량사상과 연계된 민간사회복지가 발달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는 원조에 필요한 특별한 전문적 지식이나 훈련이 있었던 것이 아니었고 주로 개인이나 민간단체, 종교단체들이 참여했다. 당시 사회통제를 위해 중산층의 가치와 도덕에 비추어 빈민을 가치있는 빈민(worthy)과 가치없는 빈민(unworthy)으로 구별하였고, 주된 서비스의 내용도 음식이나 주거시설 등과 같은 물리적 원조에 제한되었다.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빈민은 종교적 차원에서 교정하는 차원의 개입이 이루어졌다.
19세기 말에 대도시를 중심으로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됨으로써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이 태동하게 된다
자선조직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