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수학적 지식 중 수감각과 연산을 연령에 적합하게 활동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학적 지식 중 수감각과 연산을 연령에 적합하게 활동안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4세의 발달적 특징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 및 정서적 발달
2. 만4세 연령에 적합한 수감각과 연산 활동안
1) 신체로 말해요.
2) 손가락으로 써 봐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은 유아가 실생활에서 여러 문제를 수학적으로 그 의미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수학적 문제해결자가 되도록 하는 데 있다.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은 어릴 때부터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해결해 보는 다양한 일상의 경험을 통해 획득될 수 있으며 유아들은 이 경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 나름의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일상생활에서의 여러 상황을 수학적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유치원에서 하루의 일과를 계획하는 활동은 유아들에게 시간 개념과 수의 체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간식시간에 ‘우리가 모두 우유를 마시려면 컵이 몇 개가 필요할까?’와 같은 교사의 질문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유아들은 일대일 대응 및 수와 양과의 관계와 같은 수학적 사고를 할 기회를 제공한다. 사실 수의 구조는 직접적으로 가르칠 수 없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가 모든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그리고 자율적으로 사고하도록 장려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만 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수량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물체와 사건에 대해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유아는 자연히 수 감각을 익히고 수를 구조화하게 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수학적 지식 중 수감각과 연산을 연령에 적합하게 활동안을 작성하여 보고자한다.
Ⅱ 본론
1. 만4세의 발달적 특징
1) 신체발달
4세가 되면 한 발로 서기도 하고 넓이 뛰기, 높이 뛰기도 가능해진다. 또한 4세가 되면 혼자 옷을 벗는 것이 능숙해지나 복잡한 구조의 옷은 앞뒤를 잘 구별하지 못하여 아직 잘 입지 못한다. 그리고 이 때부터 유아는 스스로 얼굴이나 손발을 씻고 이를 닦을 수 있게 된다. 가위로 종이에 그려진 선을 따라 자를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고 구슬을 실에 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필 또는 크레용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원이나 삼각형을 본을 보고 그릴 수도 있게 된다.
2) 인지발달
유아가 물체들을 특징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은 범주화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색깔, 크기, 모양과 같은 사물의 특징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여러 연령층의 아동에게 각각 다른 모양과 색깔로 된 플라스틱 조각들을 주고 비슷한 것까지 놓아 보라고 했을 때 4세 이전의 아이들은 모양에 따라 분류하지 않고 플라스틱 원이나 삼각형, 사각형을 사용해서 자기들 나름대로의 형태집합 즉, 일렬로 놓거나 둥그렇게 모아놓는 형태를 만든다. 하지만 4세 이상의 아이들은 분류능력의 발달로 준분류를 할 수 있는데 분류기준을 일관성 없이 바꾸어 가면서 분류를 한다. 즉 어떤 것은 색깔에 따라 어떤 것은 모양에 따라 구분하여 빨간색 삼각형과 빨간색 원으로 이루어진 집합과 빨강, 노랑, 파랑의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집합으로 나눌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 학습장애평가
  • 연산절차상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연령이 높아감에 따라 어려움이 완화․ 발달적 차이 → 발달적 지체 ③ 수리적 정보의 표상과 해석에 있어서 시공간적 기술 사용상의 어려움․ 신경생리학점 결함과 관련․ 흔히 우반구 후두엽 부분의 손상이 있다④ 읽기 장애 동반하는 경우․ 읽기 능력과 수학 연산능력, 특히 그중에서도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능력 간에는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다2) 일반적인 특성수학 학습장애 아동들이 보이는 특징은 매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중요한 것은 구체적 조작물의 사용법과 수업의 진행 방향에 대한 교사들의 훈련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2-(3). 효과적 사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NCTM(1989)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물은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의 하나로 사용될 수 있으며 말하기, 듣기와 같은 의사 소통의 토대를 제공하는 데에도 적절한다. 추론으로서의 수학을 지도하는 데에도 구체적인 조작물은 학생들이 사고 과정과 개념적 지식을 관련짓도록 도와주며, 그들의 생각을 설명하

  • [초등교육 수업계획안]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수업계획서
  • 수학과에서는 도형에서 공간 감각을 기르게 되어 있고, 미술과에서는 만들기, 그리기 등을 통해 공간을 재창조하는 활동들을 해보며 사회과에서는 지도 학습을 통해서, 과학과에서는 거울(빛)과 자기장 공간의 개념, 체육과에서는 실제 3차원의 공간에서 움직임을 통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은 공간에 대하여 학습하여 간다. 이처럼 공간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는 것은 아동의 심리적, 교육적, 수학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데, 도형의 대칭 개념을 포괄하

  • [초등 수학 기초]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
  • 수학적 개념에 관한 보존개념의 발달수준과 이것이 7차 초등수학교육 전반에 걸쳐 어떤 식으로 나타났는지 분석해 보고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한 구성주의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피아제의 인지이론1) 피아제 이론의 주요개념 피아제는 아동이 생후 차츰 자기 주위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인지도식이나 구조를 변형시키고 정교화시키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생각하게 된다. 인간의 지식과 지능은 주체인 개인과

  •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 중학교로 옮기도록 하고 있다. 이제 집합은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내용에서는 완전히 생략되고 중학교에서 처음으로 도입되는 개념이 된 것이다. 그러나 용어와 기호의 엄밀한 사용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집합 단원이 중학교 수학의 첫 부분을 차지할 필요와 의의가 무엇인지는 여전히 불분명한 상태이다. (3) 집합의 개념①집합언어집합 및 그 연산이 수학적 언어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내용으로서 지도되지 않을 수 없다. Venn다이어그램 역시 집합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