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원활한 면접을 위해, 면접의 유형 및 구성요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설명하고, 면접에 있어서 의사소통과정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1 / 2015.06.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론] 원활한 면접을 위해, 면접의 유형 및 구성요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설명하고, 면접에 있어서 의사소통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활한 면접을 위한 면접의 유형
1) 정보를 얻기 위한 면접
2) 사정을 위한 면접
3) 치료를 위한 면접

2. 원활한 면접을 위한 면접의 구성요소
1) 내적인 요소
2) 외적인 요소

3. 면접에 있어서 의사소통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1) 개방적 질문
2) 폐쇄적 질문
3) ‘무엇’이라는 질문
4) 피해야 할 질문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면접원은 단순한 질문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응답자로 하여금 면접에 성실하게 임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주고, 면접내용을 보완, 정리하여야 한다. 면접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면접이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는 것과 응답자들도 관심을 가질 만한 것이라는 확신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좋은 면접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면접원의 동기화 못지 않게 응답자를 동기화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응답자의 지적능력이나 면접상황, 질문의 민감성, 이해관계에 따라 응답이 왜곡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원활한 면접을 위해, 면접의 유형 및 구성요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설명하고, 면접에 있어서 의사소통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채구묵(2003).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양서원.
박태수 외(2003). 개인상담의 실제. 학지사.
구현정(2001). 대화의 기법 - 이론과 실제. 경진문화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게 잘 봤습니다.
  • sky256***
    (2017.01.26 17:58:48)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 사례 분석(관계론, 과정론, 면접론에 입각하여)
  • 면접론, 관계론, 과정론은 중요시되는 기술로써 사회복지사라면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기술들이다. 사회복지 실천론의 과제이기도 하지만 여태껏 습득한 이론적 내용들을 전체적으로 정리해본다는 마음으로 선정한 사례를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기술에 따라 분석해 보았다. 또한 사례의 잘된 부분과 잘못된 부분을 나누어서 기술해 보았다. Ⅱ. 본론 1. 관계론Biestek는 도움을 요청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기본감정 및 태도의 유형이 존재

  • 면접의 방법과 기술
  • 구성(3) 단점5. 녹음 및 녹화기록(1) 특징(2) 단점 및 주의할 점01. 면접의 목적1. 면접의 개념 이문국 외 역, 1999, 『사회복지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나눔의 집, pp.1690-1691(1) 일반적 개념・ 면접은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면접은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다양한 방식 중 하나이며, 특별한 의사소통 방식이 라 할 수 있다.・ 면접은 목적과 대상, 역할과 시간 및 공간적인 제약 등

  • 13장 종결과 평가과정
  • 사회복지사가 떠난 이후에도 클라이언트가 목표지향적 작업을 계속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줌. 부정적 감정을 유도해내는 공감적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 긍정적인 모든 감정표현을 허용하고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하는 것을 수용하도록 도와야 함.나. 실패결과에 대한 종결 실망, 사회복지사에 대한 분노, 버림받는다는 느낌. 감정을 수용하면서 부정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함.원조과정

  • (사회복지실천론)관계형성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과 관계형성, 원조관계형성의 구성요소, 관계형성의 원칙,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사회복지사와 관련된 체계 사이의 정서적 유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의 특성: 수용적, 정서적, 역동적, 목적지향적, 시간제한적, 권위적, 진실성과 일치성.2. 원조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전문적 관계는 의도적 목적성, 시간제한적, 클라이언트에 헌신, 권위성, 통제적 관계 등 관계형성을 위해 필요한 태도는 수용, 존중, 비밀보장,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감정이입, 진실함, 따뜻함, 흥미와 관심에 대해 의사소통, 개별화 노력 등 관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 사례
  • 사회복지 실천론Ⅰ.개요2009년 4월 19일, 어머니께서 클라이언트 ○○를 데리고 처음 복지관에 먼저 찾아오셨다. 면접과 인터뷰를 통하여 2주 동안 총 4회 센터에서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문제에 대해 파악하였다. 그리고 가족 관계 및 가정환경, 생활 환경을 좀 더 자세히 이 알기 위해 직접 사회복지사가 방문하고 더 알아가는 시간을 1주일 총 3회 정도 갖게 되었다. 이 기간 중 이 가족에게 있어서 서로에 대한 사랑과 책임감에 대한 강점을 발견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