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청소년] 청소년기 가족관계의 중요성과 부모의 양육태도 분석, 부모 자녀간 갈등의 종류, 원인 및 해소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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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청소년과 가정………………………………………………………………1
1)청소년기의 가족관계
(1)부모와의 관계
(2)형제와의 관계
2.부모의 양육 태도……………………………………………………………3
1)부모의 양육스타일
2)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
3.청소년기 자율성………………………………………………………………7
1)청소년기 자율성의 정의
(1)정서적 자율성
(2)행동적 자율성
2)자율성 계발을 위한 부모의 역할
4.부모-자녀 갈등과 해소방안………………………………………………13
1)부모-자녀 갈등
(1) 부모-자녀 갈등의 개념
(2)부모-자녀 갈등의 원인
(3)부모-자녀 갈등과 문제행동
2)부모-자녀 갈등 해소방안(용서)
(1)용서의 개념
(2)용서의 중요성
(3)용서의 효과
5.가족기능과 가족구조의 변화………………………………………………17
1)가족의 기본적인 기능
2)가족구조의 변화의 원인
3)편부모가정과 다문화가정
(1)편부모가정의 개념
(2)다문화가정의 개념
4)편부모가정과 다문화가정이 나타나게 된 배경
5)편부모가정과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참고문헌 ………………………………………………………………………22
- 본문내용
-
1. 청소년과 가정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에서 특히 가정의 중요성은 그 어떤 요인보다도 중요하다. 청소년들이 어떤 부모, 어떤 훈육, 어떤 가정환경에서 생활하느냐에 따라 이들의 행동과 특성은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청소년기 가족 관계에 관한 많은 연구 결과는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가정에서의 경험은 청소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기 이후에도 중요하다. 즉 가정의 분위기, 부모의 훈육 방식, 부부의 관계 등은 친구, 교사, 다른 성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학교에서의 성취, 직업 선택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둘째, 가족 관계는 청소년기에 변화를 겪는다. 아동기에 적절하던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 양상이 청소년기에는 더 이상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인지적 발달로 인해 청소년들은 부모의 절대적인 권위를 더 이상 인정하지 않고, 부모의 의견에 대해 자기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반박하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 형태의 변화는 당연한 것으로, 부모와 청소년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청소년의 발달은 달라질 수 있다.
셋째, 청소년들이 속해 있는 가정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이러한 다양성은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어떤 청소년들은 애정적인 부모와 같이 생활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또 다른 청소년들은 홀어머니나 부모 없이 생활하거나 부모의 갈등이 심각한 경우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가정환경은 청소년 발달에 많은 차이를 유발할 수 있다.
넷째, 가정은 지역사회, 경제적 조건, 사회적 변화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청소년이 직면하는 사회적 맥락 예를 들어, 경제적 여건, 신체적 위험, 역사적 사건, 기회 등의 차이는 청소년들에게 기대되는 특징을 변화시키고 결국 청소년들의 발달에도 차이를 유발하게 된다.
1) 청소년기의 가족관계
가정은 그 구성원들에게 서로 서로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청소년이 가족관 형성하는 관계는 청소년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들은 아동보다 부모에게 덜 의존적이며 부모의 가치나 의견에 대해 절대적인 복종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부모의 관계가 주로 부모의 일방적인 지시적 관계라면, 청소년과 부모의 관계는 대화, 협상의 관계로 변화한다. 다른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가정 역시 가족 구성원의 요구 변화와 사회에서 바라는 가족 관계 변화의 요구에 의해 구성원들간의 균형적인 관계를 추구한다.
최근 들어, 많은 연구들은 부모가 자녀에게 일 방향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부모는 자녀에게, 자녀는 부모에게 서로 서로 영향을 미치는 야 방향적 관계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 예를 들어, 부모는 자녀에게 성실함을 인생에서 중요한 덕목으로 훈육시킬 수 있지만, 이를 받아들이는 자녀의 반응에 따라 부모가 기대하는 수준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 자녀간의 양 방향적 관계는 어느 한쪽의 반응이나 행동, 사고 그리고 감정이 아닌 양쪽의 반응과 사고가 청소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원만한 가족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모들이 청소년기 자녀들의 특성을 알아야 하겠지만 자녀 역시 부모들이 어떤 심리적 상태와 특성을 갖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참고문헌
-
● 고미순. 사회가치 측면에서 한부모가족지원정책 분석
● 권재환, 이은희(2006). 남녀청소년의 충동성, 부모의양육태도, 개인의통제력,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17(1)325-351.
● 김광수(2001) 용서에 대한 고찰과 교육적 적용. 교육학연구. 39(2) 3-4.
● 김영희, 박영신, 김의철(2004). 청소년 일탈행동 무경험집단과 경험집단의 환경, 심리, 행동 특성의 차이 분석. 한국아동교육학회. 아동교육. 13(2), 201-219.
● 김두섭. 가족구조와 관계의 변화 및 전망.정보통신정책연구원 편 .
● 박영신, 김의철(2000). 부모-자녀관계 변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초·중·고 대학생의 성취동기, 생활만족도, 학업성취, 일탈행동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38(2), 109-147
● 오영희(2004). 대학생들의 부모-자녀 갈등경험, 용서, 정신건강의 관계. 교육심리연구.18(3). 59-77
● 이주옥(1994). 청소년 자녀와 부모의 갈등에 대한 질적 연구 : 갈등의 유형, 해석, 그 해결방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청소년심리학 .한국청소년개발원
● 한정란(2005). 청소년의 자율성과 창의성계발을 위한 부모 교육 방안 연구. 서울:한국청소년개발원
● 한상철(2005). 청소년심리학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교육과학사
● 호서대학교 대학원 :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전공 (20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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