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도입배경, 특징, 중요성, 활성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22 / 2022.12.2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로컬푸드의 개념, 도입배경, 특징, 중요성, 영향 및 의의, 유형, 활성화 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로컬푸드의 개념
2. 로컬푸드(LocalFood)의 도입배경
3. 로컬푸드의 특징
4. 로컬푸드의 중요성
5. 로컬푸드 영향 및 의의
6. 로컬푸드의 유형
7.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로컬푸드의 개념

로컬푸드는 장거리 운송 및 유통을 거치지 않은 지역거점의 농산물로 웰빙 및 로하스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소비 트렌드로 부각되었다. 로컬푸드는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관심을 받았던 슬로우 푸드 운동이나 유기농 농산물과는 달리 단순히 식품 자체가 아니 전 세계적인 환경, 경제, 사회적 영향 등을 아우르면서도 구체적인 전략을 내세운 한 단계 발전한 개념이라 볼 수 있다.
로컬 푸드(Local Food)는 세계 농산물 시장을 지배하는 다국적 기업, 대기업에 의해 운영되는 글로벌 푸드(Global Food)에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장거리 운송, 다단계 유통을 거치지 않은 지역농산물”을 뜻한다.
농촌진흥청(2010)은 로컬푸드란 “50∼100km 거리내의 지역생활권역이나 인근생활권역에서 생산 가공 유통되는 먹거리로써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마크를 획득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완주군(2011)는 로컬푸드란 “생산자에게 적정한 가격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을거리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완주군 지역에서 생산, 가공되어 직거래 또는 로컬푸드 물류센터를 통한 2단계 이하의 최소유통단계를 거쳐 주민에게 공급되는 농식품”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영철(2010). 로컬푸드와 사회적 기업(대구경북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경제 제43집 제1호.
김종남,구혜경(2020). 대전·세종·충청의 로컬푸드 지역인증제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9권 3호.
배민식(2013). 로컬푸드 직매장 전개 현황과 활성화 전략 분석. 국회입법조사처.
정은미,김용렬,허주명(2016).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로컬푸드 추진전략과 정책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재형(2014). 로컬푸드가 사회적 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레스토랑의 급식경영
  • 분석(1) 강점(Strength)1 친절을 모토로 한 최상의 서비스2 인지도 상승- APEC개최지, 후진타오 주석 등 유명 인사들의 숙박으로 인해 인지도가 크게 상승하였다.3 타 호텔에 밀리지 않는 큰 연회시설과 주차시설 4 각종 행사 개최지 - 북극곰대회나 비치 사커 대회 개최 예정 5 타 호텔에 비해서 저렴한 단가로 서민층의 이용 폭이 상대적으로 넓음. (2) 약점(Weakness)1 로컬 브랜드 - 일반적으로 고객들은 브랜드 있는 유명호텔을 선호하기 때문에

  • 로컬푸드 로컬푸드탄생배경 세계식량체계 지역식량체계 농민시장 학교급식과로컬푸드 로컬푸드 운동 강원도의로컬푸드
  • 로컬푸드학교급식의 현황구호차원의 무상급식을 실시했던 단계- 겨우 굶주림에서 벗어나게 하는 수준이었다. 1981년 학교급식법을 제정하고, 급식 대상자를 점차 늘려갔던 양적 확대의 과정직영급식을 늘리고, 친환경 무상급식 제도를 도입하여 급식의 공공성을 확대해간 질적 전환의 과정-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2006년 학교급식법이 개정되었다. 2009년부터 친환경 무상급식이 확대되면서 학교급식에 복지 관점이 도입되었다.한국학교급

  • [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분석
  • 도입하는 데에는 대기업과 다른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였다. 중소기업은 새로운 정보 시스템을 도입 하는데 대기업보다는 많은 부담을 갖게 된다. 때문에 SCM을 도입해야 할 이유와 정당성을 확보한 후에야 이를 도입해야 할 것이다. 규모면에서나 가지고 있는 자원에서나 대기업과 절대적인차이가 있기에 SCM도입에서도 신중을 가해야 하는 것이다.5. 공급망 관리를 통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1) 내용 요약농산물 유통농산물은 일반 공산

  • (SCM) SCM 정의 및 도입현황과 분야별 성공사례(A+대박자료)
  •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1)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95. 공급망 관리를 통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1)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4II. 신 문6. 협력업체와 정보공유하기(1)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 로컬푸드의 국내외 사례와 활성화 방안
  • 특징은 단순 농산물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농산물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를 제고한다는 점에 있다. 지역의 농산물을 활용한 친근감 있는 가공품부터 시작한 농산물 가공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고용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직판장의 상품도 다양화하여 로컬 푸드를 활성화시킨 것이다. JA사와다 : 지역산 채소를 사용한 채소절임의 브랜드를 활용하여 직판장 이용객이 늘어남. 가공품의 종류로는 채소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