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02 / 2022.11.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을 경우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DHD의 정의
2. ADHD 학생의 행동특성
3. ADHD 학생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로서 개입실천방안
1) 부모훈련
2) 심리·사회학적 치료 지원
3) ADHD 학생의 행동특성에 따른 개입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ADHD는 미국 정신의학회의 진단 및 통계편람 3개 정관(DSM-Ⅲ-R, 1987)에서 소개된 진단적 용어로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과 같은 주요증상을 수반하는 발달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이다. 최근에는 아동기에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는 사례가 더욱 빈번하게 보고된다. 이런 아동들은 아동기에 집단 속에서 자신이 행동통제를 할 수 없음으로 인해 또래로부터 비난받거나 배척될 우려가 있으며, 또 주의산만으로 인해 주위의 부정적인 평가로 인해 우울하고 위축된다. ADHD에 대한 치료가 잘 될 경우 ADHD를 방치했을 때 발생하는 2차적인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정진 저 정신건강론, 학지사, 2022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조윤경 저,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김유숙, 박진희, 최지원 저, ADHD 아동, 이너북스, 2010
김남형 저, ADHD청소년의 치료과정에서의 성장경험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11
오영림 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증상에 대한 ADHD청소년의 경험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10
박현미 저, ADHD학생 행동 관찰 공유를 위한 모바일 시스템 프로토타입 제안 , 한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서울 아산병원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의 문제에 대한 대책과 발전 방향
  • 복지사와 가족 간의 유대를 증진하기 위한 것들이다. 사회복지사는 가족에 관여하기 위해 가족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과 그들이 사용하는 은유들을 알아야 한다. 다양한 가족체계 기법으로 사회기술훈련과 같은 행동주의 접근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예로, 전문화된 치료절차(treatment packages)가 가족의 의사소통 증진, 문제해결, 혹은 분노조절 기법을 가르치는 데 사용된다(Franklin &Jordan, 1998).  가. 아프리칸 미국인 가족에 대한 개입Lewe

  • [사회복지실습] 사회복지실습보고서 - 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 및 아동복지에 관련된 운영되는 업무와 실천기술을 배우고 싶고 실습을 잘 이행할 수 있도록열심히 임하겠습니다. 잘부탁드립니다.실습지도계획서○ 실습지도자 : 1. 실습목적 : 실습 지도를 통하여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여 실무수행능력으로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지역 사회복지사 양성2. 실습목표 : 사회복지 전문가의 자질과 태도 향상클라이언트 체계에 개입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 향상행정적인 측면의 지식과 기술 향상3. 실습분야

  • [아동복지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ADHD 아동 사례
  • 사회적 상호작용을 함에 있어서도 상황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하지 못하며, 또래의 행동을 의도적인 공격적 행동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2.ADHD 원인과 증상 1) ADHD의 원인지난 10년동안 ADHD의 정의는 꾸준히 변해 왔다. ADHD처럼 모호한 문제를 명백하고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연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둘째로, ADHD의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니다. 예를 들어 ADHD학생이 교실에 4~5명이 있다면, 그 증상의 원인은 모두 다르면서 복합적이다. 이러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개입도 물론 시급하지만 이들의 사회∙심리적 적응을 위한 사회적 지지나 보호요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또한 제기된다.저소득 가정의 부모는 삶에 대한 걱정과 무력감으로 인해 다른 소득계층보다 지지나 합리적 또는 민감한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부모의 지지와 수용적이지 못한 양육행동에 의해 학교생활 적응에서 보다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특히 학령기 아동의 중요한 사회적 관계라 할 수 있는 또래관계에서의 어려

  • [아동범죄] 아동 대상 범죄 - 아동학대, 아동 성 범죄, 강력범죄
  • 학교에 다니는 아동들로 나타났다. 이는 곧 우리나라 아동학대예방사업이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을 중심으로 활성화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b) 피해아동 가족유형아동보호전문기관에 상담신고 접수된 사례에 관하여 피해아동 가족유형을 분석한 결과, 부자가정이 1,656건(31.8%)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일반가정1,380건(26.5%), 모자가정 799건(15.4%)의 순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인구주택 총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2005년 전체 가구 중 한 부모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