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내적변화 개입하는데 있어 인지를 기능적으로 변화하는데 인지발달이론을 적용시킨다. 이때 필요한 인지의 주요개념에 대해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9 / 2022.10.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과 인지치료
2. 주요개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환경이나 사건의 자극을 인지하는 과정을 통해 생각과 행동을 나타내게 된다. 그렇기에 인간에게 있어서 ‘인지’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인지 과정에 오류가 있거나, 잘못된 도식을 사용하게 될 경우 심리적인 문제를 낳는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치료적으로 연구한 학자는 Beck으로, 그는 인지와 관련해 인지행동치료(이하 인지치료)를 개발했다. 역기능적인 인지과정과 도식을 변화시켜 기능적 인간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치료 및 상담을 개발한 것이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의 인지와 관련해서 인지발달이론과 이를 사회복지 실천으로 적용했을 때 사용되는 인지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며, 이 두 가지에서 쓰이는 주요 개념에 대해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만지(2000), 미혼모의 스트레스 관리 향상을 위한 인지행동치료의 적용, 한국가족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5권, pp.41-7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한 자원개발의 실제 발달장애인 임파워먼트를 위한 자기옹
  • 개입을 시도할 필요는 없으며 인간체계 혹은 환경의 어느 일부분에 대한 개입 혹은 변화의 시작이 다른 부분의 상호교류에 영향을 미침으로서 전체 체계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이 경우, 전체 체계 모두는 변화의 객체 혹은 주체로서 기능할 수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클라이언트 개인의 체계에 국한해서 문제를 바라보지 않고, 더 큰 체계와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하여 더 큰 맥락 안에

  • 행동 치료 이론
  • 변화가 있어야 함을 암시하고 있다.가장 저명하고 행동수정에서 가장 논쟁할 가치가 있는 선구자로서 스키너는 정신위생분야의 다양한 치료법에 대한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는 최근의 행동주의의 가장 영향력 있는 대변인이며 20세기의 중요한 학습과 행동이론의 하나를 건설하였다.1. 서 문행동치료는 개인의 인지적 영역을 강조하며 내담자가 그의 행동을 한 단계씩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 다양한 행동지향적인 방법들을 제공해 준다. 이 장에

  • [아동상담] 학습부진아 집단상담 프로그램
  • 개념, 학습부진아의 원인,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자1. 학습부진의 개념일반적으로 동년배의 다른 학생들의 학업 정도에 비해 열등하며, 학습 성적이 평균보다 낮은 학생들을 일컫는다. 즉, 지능은 정상이나 다른 어떤 요인에 의하여 학습을 자신의 가능성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이다. 이러한 아동들은 해당 또래집단 간의 신체적, 인성적, 적성과 흥미 등의 면에서도 차이를 나타낸다.2. 학습부진아의 원인1) 학습자 요인- 인지적 요인 :

  • [특수교육] 인지행동치료교육
  • 인지행동이론에서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존재도 아니고,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만 행동하는 것도 아닌, 개인적, 환경적, 그리고 인지적 영향력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한다고 본다.이는 독특한 인지과정을 갖는 인간이 환경에 대해 독특하게 해석하고 경험함으로써 행동하게 되고, 이러한 행동의 결과는 환경의 반응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하고, 환경에 개입하게 되는 상호작용 과정을 갖는다는 의미이다. 그러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의존성에 대한 인지행동모델 개입
  • 내적 동기가 유발되지 않는다는 점과 행동변화가 외부강화로 주어지지 않은 상황에서는 일반화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따라서 자기통제에 대한 필요성과 사고과정에 대한 중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행동주의 절차와 결합한 다양한 인지적 치료모델과 전략의 혼합체인 인지적 행동치료가 출현하게 되었다. 2.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개념현재의 행동치료는 다음의 세 영역에서 발달되었다고 할 수 있다.(1) 고전적 조건형성: Pavlo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