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4 / 2022.09.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 작성시 참고자료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3) 부모교육의 유형
(4) 국내 부모교육 현황
(5)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전통적인 교육과정에서 우리나라는 부모의 역할을 상당히 중요하게 여겼다. 어머니는 아이를 임신하면 출산 전이라도 몸가짐을 조심히 하고, 좋은 것만 보려고 노력하는 태교를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행동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효를 중시한 문화는 이러한 가정 교육을 더욱 강화하였다. 우리나라의 전통적 교육관에서는 가정과 부모가 자녀의 교육환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여겼던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부모교육의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교육환경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가정은 인간이 가장 먼저 경험하는 교육 기관이자 사회화 기관이며,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정서적 발달, 성격, 가치관 등 다양한 부분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현대에서는 가정의 역할이 약화되면서 이러한 가정교육의 중요성이 전보다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가정교육은 사회화의 가장 기본이자 본질적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가정교육의 핵심인 영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영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영수, 「정서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어머니의 정서지능과 부모효능감 변화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2019.
강용철,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영남대학교, 2008.
유안진,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