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존재로서 시민(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역사적 존재로서 시민
시민교육 수업을 듣기 전 시민이란 무엇이고 시민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또한 시민은 누구인지, 현재사회의 시민은 주권자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역사적 존재로서 시민’을 읽게 되었다.
‘제2의 탄생’을 읽으면서 과거에는 모든 인간들이 평등한 시민권을 보장받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의 시민들은 상위계급의 남성으로 한정되어 있고 노예와 여성을 지배함으로써 직접 통치에 참여할 수 있었다. 이러한 한계점을 갖지만 시민대표 평의회를 추첨으로 임명하고 행정관을 감시함으로써 권력이 특정인에게 집중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반면에 고대 로마에서는 초기에는 로마 성인 남성들과 인근 지역 남성들에게만 정치적 지위를 부여하다가 정복전쟁을 겪으면서 모든 남성으로 그 범위를 확대시켰다.중세 시대에는 왕으로부터 영지를 하사 받아 영주가 실질적인 지배를 하는 봉건제가 지배적인 정치체제가 되었다. 십자군전쟁으로 동방의 문물들을 접하게 되고 이를 주도한 도시국가들은 경제적으로 번영했다. 중세 후기로 갈수록 군주와 영주가 상인에게 더 의존하면서 도시의 자치권은 강화되었다. 그러나 절대왕정은 상인의 경제적 지원을 바탕으로 발전했지만 도시의 자치권을 강화되기를 원하는 상인과 모든 권력을 통제하려고 하는 절대왕정이 대립이 고조되면서 시민혁명이 발발했다. 근대에는 여성과 아동의 권리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법으로 제정했다는 점에서 현대로 오면서 시민권이 확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