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부모는 장애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스트레스의 4가지 범주의 요인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사례를 제시하고,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7.13 / 2022.07.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 부모는 장애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스트레스의 4가지 범주의 요인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사례를 제시하고,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자녀의 양육과정에서 부모의 스트레스 요인(범주별)
2. 장애자녀 양육스트레스의 4가지 범주의 요인 중 1가지 선정해 사례와 대처방안
1) 사례: 사회적 부담
2) 사례에 대한 대처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아동 부모는 장애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스트레스의 4가지 범주의 요인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사례를 제시하고,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
장애아동의 부모는 장애자녀를 지속적으로 특별한 보호를 해야 하며 장기적인 의료문제, 교육문제 등 보호부담의 장기화, 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다양한 부담으로 가족의 재정적·정신적·사회적 자원을 고갈시키며 양육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 무기력감 등의 경험으로 인해 소극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자아존중감의 저하를 가져오며 심리상태가 부정적으로 놓이게 된다. 이런 것들은 가족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며, 부부간의 긴장감, 가족의 여가시간의 축소 등 부차적인 상실감과 일상적 어려움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가족 전체의 구조와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장애아동 부모의 부부관계에서 문제와 형제자매들의 정서문제나 행동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한다. 장애아동 부모의 이러한 일상적 스트레스와 보호부담 이외에도 장애아동은 가족에게
참고문헌
김수진 저, 특수아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9
조인숙, 류현숙 저, 장애아동 어머니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hild Health Nurs Res, 2015
박선원 저,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부담이 부부갈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2017
양육길잡이(가족지원), 국립특수교육원, 2016
여광응·박대용·이점조·추연구 공저, 특수아동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3
김삼석 외 3명 저,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적응 훈련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양 입양 의의 입양 법적 의의 입양 개념 입양아동 발생원인 입양 목적 입양
  • 부모-자녀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친부모가 아동을 키울 능력이 없을 때 또는 양육하려 하지 않을 때 그 아동에게 대체 가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가계계승을 목적으로 일가친척들 사이에서 입양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요보호아동이 입양됨으로 인해서 조치가 필요하게 되었다.이러한 입양이 지니는 특성은 첫째, 아동을 위한 비시설 보호의 방법이다. 둘째. 부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가지 의무로 장학의 범위 선정1.수업에 필요한 자료 배분2.효율적으로 교사의 사고와 수업3.표준화된 검사와 척도의 사용4.지도,비판을 통한 교수활동촉진1930~1950후반인간관계중심의 장학◦인간관계를 전제로 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교수를 개선할 수 있다고 봄◦개인의 욕구(needs) 중시◦전통적 장학에 의해 교묘하게 이용되기도 함(Smyth, 1993).1960년대행동과학중심의 장학◦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

  • 아동기 스트레스 대처
  • 한 식습관11 지연12 수줍음13 언어장애14 짜증-결론: 스트레스에 적합한 대처 전략 1. 서론1)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개념인간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사건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해결하고 적응하기 위해 여러가지 대처행동을 취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 대처행동은 1960년대 이후 스트레스가 인간의 생활에서 불가피한 측면으로 인식되면서 개인의 적응에 연관된 중재변인으로써, 스트레스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대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한 위치에 서는 것을 말하며, 생계를 스스로 유지하는 경제적 자조 뿐만 아니라 정서와 심리적인 독립까지 포함한다. 즉, 자립은 단순히 경제적 독립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빈곤한 환경에서 벗어나 자기충족적인 삶을 이룰 수 있는 상황을 의미한다. 자립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들이 필요하겠지만, 선행연구들은 빈곤층의 자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에서 수급자의 내적 심리상태인 자립의지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히고 있으며, 이러

  • [유아교육] 부모의 바람직한 유아교육법
  • 부모,교사 등 성인들이 유아를 어떤 인간으로 교육시키고자 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일련의 가치관을 일컫는다.환언하면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를“어떤 형의 사람으로 키우고 싶은가”에 대한 부모로서의 관점을 밝히는 일이 되며 그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부모의 가치관,태도 및 행동이 아동교육과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의 바람직한 가치관,태도및 행동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유아중심적 교육관은 성장에 의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